교과서 밖으로 나온 ‘경제’… 보고 만지고 게임하며 쉽게 익힌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KDI 청소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글로벌지식협력단지는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국내 경제발전 과정을 알리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글로벌지식협력단지는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국내 경제발전 과정을 알리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영화 국제시장에서 주인공 직업은 뭐였을까요?”

이길영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원이 광부와 간호사 그림 앞에서 아이들에게 물었다. 아이들은 입을 모아 ‘광부’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이 “우리나라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외화 획득을 위해 독일에 광부를 보냈다”며 “이런 시대적 배경을 알고 영화를 보면 더 재밌게 볼 수 있다”고 설명하자 아이들은 고개를 끄덕였다.

3일 서울 동대문구 글로벌지식협력단지에서는 한국경제발전사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는 경기 파주시 동패중 1학년 1반 학생 31명이 참여했다. 글로벌지식협력단지는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과정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재정부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건립한 교육기관이다. 프로그램은 KDI가 수탁해 운영하고 있다.

총 다섯 개로 구성된 전시관은 터치스크린, 버튼 등으로 아이들이 직접 전시물을 누르고 만지면서 관람하도록 구성됐다. 아이들은 ‘서막관’에서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역사를 압축한 영상을 관람한 뒤 경제발전관으로 이동해 연구원의 해설을 들었다. 경공업 위주의 경제발전이 이뤄진 1960∼1970년대 섹션에서는 수출지향공업화 시뮬레이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아이들이 직접 터치스크린을 누르며 게임 속 국가에 공장, 학교, 도로 등을 건설하는 게임이다.

“오늘부터 금융실명제가 실시됩니다.”

아이들이 앵커가 돼 1980년부터 1996년까지의 주요 경제 뉴스를 전달해 보는 스튜디오도 마련됐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경제 안정화, 무역의 확대, 경제 투명화와 자유화, 경제와 사회 발전 등 네 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면 주제당 5, 6개의 방송 대본이 제공된다. 아이들은 직접 뉴스를 말하며 당시 경제 상황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교과서 속 글자를 통해 배웠던 경제를 전시물을 보고 만지면서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남기태 군(13)은 “터치스크린으로 1960년대 신문을 보고, 인구증가 그래프를 만지면서 우리나라 경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볼 수 있었다”며 “이전에는 IMF가 뭔지 잘 몰랐는데 오늘 어떤 건지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단지 2층에 위치한 산업발전관, 미래혁신관, 휴먼관에서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산업발전관은 경공업, 중화학 공업, 전자산업 등 산업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아이들은 벽돌 휴대전화, 586 컴퓨터 등 초기 온라인 기기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미래혁신관과 휴먼관은 각각 4차 산업혁명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인물들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서울 동대문구 글로벌지식협력단지에서 3일 경기 파주시 동패중 1학년 학생들이 경제발전관과 산업발전관을 관람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서울 동대문구 글로벌지식협력단지에서 3일 경기 파주시 동패중 1학년 학생들이 경제발전관과 산업발전관을 관람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직접 연표 위에 그리면서 정리하니까 우리나라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알 것 같아요.”

전시 관람 이후에는 ‘우리나라 경제 발전사 인포그래픽 만들기’ 활동이 이어졌다. 강민주 양(13)은 연표 위에 어린이가 열심히 공부하는 모양의 스티커를 붙이며 말했다. 아이들은 제시된 우리 경제 발전에 관한 자료를 읽고, 이를 별도의 활동지에 시대순으로 요약하는 작업을 했다. 아이들은 시대에 맞는 키워드 작업까지 마치고 백지 연표 위에 색색의 사인펜과 스티커로 ‘나만의 한국 경제 발전사 인포그래픽’을 완성했다.

그 외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마을산업지도 그리기 활동이 열렸다. 지역 특성을 고려해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들끼리 토론하며 마을에 필요한 기관을 지도 위에 그려보는 활동이다. 고교생 대상으로는 한국경제발전사 인포그래픽 신문 만들기, 토론으로 배우는 한국경제발전사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글로벌지식협력단지의 중고교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은 평일 오후에만 진행된다. 홈페이지 예약제로 운영되며 하루 한 학급만 수강이 가능하다.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한국개발연구원#글로벌지식협력단지#중고교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경제 발전사 인포그래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