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구시장 시민대책위 결성…“朴시장, 1주일만 함께 장사해보자”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30일 11시 59분


코멘트

“박원순 시장, 시장 관리권 제대로 행사해야”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민 공청회 및 노량진 현대화사업 성과평가를 요구했다. 2019.1.30/뉴스1 © 뉴스1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민 공청회 및 노량진 현대화사업 성과평가를 요구했다. 2019.1.30/뉴스1 © 뉴스1
노량진 구시장과 수협 측 갈등이 해를 넘긴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구시장 상인들이 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들은 서울시에 공청회를 청구하는 한편 노량진 현대화사업 성과평가를 요구했다.

구 노량진수산시장 비상대책위원회, 빈민해방실천연대, 동작공대위, 민중공동행동 등으로 이뤄진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30일 오전 10시 쯤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서울시가 22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신시장을 연지 3년이 지났지만, 노량진은 여전히 전쟁같은 폭력과 인권유린이 난무하는 극심한 사회갈등의 현장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반인륜적 단전단수조치가 진행됐지만 생존권을 위한 구시장 상인들의 저항은 여전하다”며 “마침내 구시장 상인들과 수많은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이 참여하는 시민대책위원회가 결성됐다”고 선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은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노량진수산시장 문제는 서울시가 그동안 행사했어야 할 관리권을 행사하지 않은데서 시작됐다”며 “박원순 시장이 정말 ‘촛불시장’이라면 이제라도 관리권을 제대로 행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인환 민중당서울시당 위원장은 “박원순 시장이 삼양동에서 옥탑체험 했었는데, 시민의 입장을 들어보겠다는 진정성이 있다면 구시장에서 1주일만 같이 장사해봤으면 좋겠다”며 “사람이 살고 있고 장사를 하고 있는데 단전단수가 말이 되느냐”고 되물었다.

대책위 공동대표를 맡은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운영위원은 대책위의 활동계획으로 Δ서울시민 5000명 이상의 서명을 바탕으로 한 공청회 Δ노량진 현대화 사업이 애초 목적대로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두 가지를 제시했다.

김 공동대표는 “상인하는 입장에서 손해라서 신시장에 입주하지 않는 건데 수협, 서울시, 정부는 왜 이 손해를 함께 지지 않느냐”고 되물으며 “상인에게만 손해를 감수하라는 사업은 정당하지 않고, 단 한명의 상인이 남더라도 함께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90년 전통의 노량진수산시장은 서울시미래유산으로 지정돼있다”며 “현대화사업의 방향에 근본적 문제가 있다면 하루 빨리 건전한 도매시장으로서의 기능을 되살리는 길을 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