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김예령 기자 핵심 찌르게에 빵 터져…대통령 답이 가관”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11일 10시 03분


코멘트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 사진=동아일보DB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 사진=동아일보DB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작심 비판했다.

이 의원은 11일 페이스에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이라길래 뭔가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질 줄 알았는데 무슨 덕담 릴레이 하냐? 게다가 일부는 무슨 청와대 비서실 직원인가 할 정도였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와중에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의 날카로운 핵심 찌르기에 빵 터졌다"라며 "경제 어려움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데 왜 잘못된 걸 바로잡지 않고 엄중히 보고만 있냐? 그 자신감은 뭐냐는 건데 짧은 질문이지만 많은 국민들이 하고 싶은 말 대신한 한마디였다"라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나중에 김예령 기자 태도 논란이니 떠들어대는데 기가 막히다. 그렇게 완곡히 말했는데 무슨 태도? 문 대통령이 무슨 왕이라도 된단 말이냐? 어려운 국민들 대신해 당당히 권력에 질문하고 비판하는 것. 그게 바로 언론의 사명"이라며 김 기자를 두둔했다.

이 의원은 "좀 더 직설적으로 설명했더라면 알아들었을까. 그 질문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답이야말로 가관이었다"라며 "대답하는 표정과 내용을 보니 대통령이 경제에 대해서는 바보에 가깝다는 걸 알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태우·신재민 질문에 대한 대통령 답변도 가관이었다"라며 "김태우 사건이 이전 정부와 달리 본인이 잘못한 거냐? 아무도 보고받지 않았냐?"라며 "신재민 건은 본질이 청와대 부당한 권력남용이다. 복잡한 정책 결정 과정을 좁은 시야에 있는 사무관이 모른다? 그렇게 어려운 듯 말하면 국민들이 본질을 모르는 줄 아냐? 아주 답변하는데 뻔뻔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더라"고 비판했다.

한편 전날 김 기자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 기조를 바꾸시지 않고 변화를 갖지 않으시려는 그런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그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다"라고 문 대통령에게 질문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왜 필요한지 우리 사회의 양극화, 불평등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오늘 제가 모두 기자회견문 30분 내내 말씀드린 것이었고. 그래서 그에 대해서 필요한 보완들은 얼마든지 해야 하겠지만 오히려 정책기조는 계속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은 이미 충분히 들었기 때문에 또 새로운 답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라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에 대해 "(김태우 수사관) 자신이 한 행위를 놓고 시비가 벌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의 권한 남용 문제를 제기했던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에 대해선 "(신 전 사무관의) 문제 제기는 자신이 경험한, 자신이 보는 좁은 세계 속의 일을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