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이버대 최초 ‘창업지원단’ 개소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성제 부총장
김성제 부총장
국내 최대 규모 온라인 학부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가 설립한 사이버대학으로, 올해 학부과정 11개 학부 38개 학과(전공)에 재적학생 1만6569으로 국내 사이버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학생 802명으로 역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우수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교육부의 원격대학평가에서 수업(교수학습), 인적자원, 물적자원, 경영 및 행정, 교육성과 등 6개영역 전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어 최고의 사이버대학교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2015년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고 전체 21개 사이버대가 참가한 교수학습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도 한양사이버대의 ‘지능형 온라인 시험·평가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사례’가 최우수상을 단독 수상하며 명성을 재확인했다. 이외에도 2018년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 수상, 2018년 국가브랜드대상에 선정 등 각종 대외평가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한양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창업지원단을 개소했다. 이로써 창업선도대학으로 앞서가고 있는 한양대 창업지원단의 모든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 창업지원단의 10년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게 되고 한양대 창업지원단은 업계 경험이 풍부한 직장인 1만 6000명의 인력 풀을 활용할 수 있게 돼 파급력 있는 시너지가 기대된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학원의 학풍인 실용학문에 중점을 두고 교육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나가고 있다. 사회적으로 공학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판단하에 2016년 전기전자통신공학부와 기계자동차공학부를 신설했고 2017학년도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건축공학과 도시공학의 융합 학과인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를 신설했다. 2019년에는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를 개설하고 한양공대와 MOU를 체결해 사이버대의 약점으로 지적된 대면 실험실습 문제까지 해결해 진정한 의미의 블렌디드 러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최근 교육과정 다원화 작업에도 착수했다. 교육과정을 정비해 레고와 같은 블록체인을 통한 교육과정을 구상, 공유성과 융합성을 높이기 위한 과정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위해 학과별로 다양한 나노디그리 과정을 개발하고, 이수체계와 교과목 레벨화를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는 다중전공을 권장하는 추세에 맞추어 공유전공제도를 도입, 기존 학과로부터 융합하여 만들어진 독립된 교육과정의 전공을 제2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게 해, 학생의 선택권을 대폭 확대했다.

이 밖에도 한양사이버대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화 프로그램도 재정비 중에 있다. 일본어학과는 매학기 일본문화 탐방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뿐 아니라 중국, 북미권으로도 교환학생을 파견할 계획이다.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원으로 활발하게 진학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졸업생 대비 약 10%인 2623명이 대학원에 진학했으며, 이는 오프라인 대학의 진학률 대비 약 2배 높은 수준이다. 또 2002년 개교 후 단 한번의 등록금 인상 없이 10년 동안 같은 금액의 등록금을 고수하고 있으며 2018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으로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장학금인 170억 원을 지급하고 있다. 재학생 1만1344명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는 전체 재학생의 88%에 달한다.

한양사이버대는 내년 1월 11일까지 2019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고,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온라인 지원 절차는 한양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 접속해 전형 선택 후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후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지원이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등기우편 또는 방문 접수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는 내년 1월 17일 오후 2시 입학홈페이지, SMS, 이메일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상담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이학선 기자 suni12@donga.com
#대학교육의 혁신#사이버대#한양사이버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