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부성 前간부 아들 ‘뒷문 입학’ 의혹 日 도쿄의대, ‘여성 수험생 점수 감점’ 입시비리 파문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女합격자 줄이려 8년간 점수 조작… 불합격 여학생 집단소송 움직임도

일본의 사립의대인 도쿄(東京)의과대가 입시에서 여성 수험생들의 점수를 일률적으로 깎아 여성 입학자를 줄이는 방식으로 남녀 입학생 비율을 조절해 온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2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지검 특수부가 이 대학의 문부과학성 사립대 지원사업을 둘러싼 독직(瀆職)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이 불거졌다. 대학 측은 그 대가로 문부성 전 국장(59·체포) 아들을 ‘뒷문 입학’ 시켰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도쿄의대 의학부의 일반 입시는 객관식인 1차 시험(영어 수학 과학)에 합격한 수험생이 2차 시험(면접 소논문 적성검사 등)을 볼 수 있다. 그 뒤 학장이나 교수들로 이뤄진 입시위원회가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도쿄의대는 1차 시험 뒤 여학생들의 점수를 일률적으로 감점하는 방식을 취했다. 과거에는 1차 시험을 통과한 남학생의 경우 자동으로 2차 시험 소논문에 가점을 해준 일도 있다고 한다. 대학 관계자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이 같은 조작을 인정하고 “2010년경에는 이미 암묵의 이해가 정착해 있었다”고 말했다. 2018년 입시의 경우 의학부 의학과에 모두 2614명(남 61%, 여 39%)이 응시했는데 1차 시험 합격자는 남자 67%, 여자 33%였고 2차 시험을 거친 최종 합격자는 남자 82%(141명), 여자 18%(30명)로 남녀 간 격차가 나타났다.

이 같은 조정은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으며 2010년 입시에서 합격자의 40%가량을 여성이 차지하면서 가속화했다. 대학 측 관계자는 “점수대로 하면 여성 합격자가 많아지는데 여성은 출산 육아 등으로 이직률이 높다. 남자 의사가 대학병원을 지탱하고 있다는 인식이 학내에 강하다”고 말했다.

이후 이 대학의 여성 합격자 수는 전체의 30% 이내로 조절돼 왔다. 다른 관계자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어떤 학생을 뽑느냐는 대학 측 판단이다. 가점은 대학의 재량 범위가 아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부과학성은 매년 각 대학에 입학생 선발 방법을 모집요강에 기입하고 그대로 실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 대학 모집요강에 남녀별 정원은 정해져 있지 않았다. 문부성 관계자는 도쿄신문에 “조건을 공개하지 않고 부당한 성차별을 했다면 문제”라고 말했다. 도쿄의대 측은 “사실관계를 내부조사 중으로 적절한 시기에 결과를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사회에서는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이 대학만 이런 게 아니지 않겠느냐”, “2011년 이후 도쿄의대에 지원했던 여학생들은 집단소송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
#도쿄의대#여성 수험생 점수 감점#입시비리 파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