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원 8875만명 인터넷 사용 통제… 닫힌 사회로 가는 中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黨대회 앞두고 비판에 재갈 물리기
당의 기본 노선과 다르거나, 이미지-정책에 비판적 글 못올려
내부소식-유언비어 유포도 금지… 간부도 SNS 등록땐 승인 받아야
전문가들 “전례없는 경직된 통제, 지도부 불안감-긴장감 보여주는것”

최근 부쩍 사회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중국이 이번에는 간부를 포함해 공산당 당원 8875만 명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는 초유의 방침을 시행하고 나섰다. 올가을 시진핑(習近平)의 국가주석 1인 지배 체제 수립을 위한 19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앞두고 중국 사회 전체가 경직돼 가고 있는 사례다. 중국 공산당의 전례 없는 통제와 정보 제한은 당 대회를 둘러싼 권력투쟁 과정에서 나타난 지도부의 긴장감과 불안감을 보여준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중국 공산당 선전부와 조직부는 1일부터 광범한 분야에서 당 간부, 당원의 인터넷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방침을 시행했다. 이에 따르면 공산당원은 당의 기본 노선과 다르거나 당의 이미지, 정책을 부정적으로 묘사한 글을 인터넷에 올릴 수 없다. “중앙의 방침을 함부로 논하거나 당과 국가 지도자를 헐뜯거나 모독하면 안 된다”는 규정도 들어갔다. 당, 국가, 군의 역사를 ‘왜곡’하는 것도 안 된다. 무엇이 모독이고 왜곡인지는 철저히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결정한다. 정당한 비판이나 의혹, 불만조차 ‘반동’으로 몰리게 된 것이다.

간부와 당원들은 SNS와 인터넷에서 당의 이념 노선 정책에 반대하는 그룹이나 채팅방을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참여하는 것도 금지된다. 당 간부가 SNS에 계정을 등록하거나 중국판 카카오톡 웨이신(微信·위챗)에 그룹을 만들려면 당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중국의 인터넷 통제를 우회하는 가상사설망(VPN) 접속을 막아 외부 정보 접근을 금지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더 나아가 아예 비판 언론 자체를 봉쇄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내부 소식과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것을 금지한 대목이 주목된다.

최근 홍콩 유력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의 일거수일투족을 보좌하는 리잔수(栗戰書) 당 중앙판공청 주임 딸의 홍콩 내 호화생활 의혹을 보도했다. 하지만 기사는 돌연 삭제됐다. 미국에 거주하는 부동산 재벌 궈원구이(郭文貴)는 시 주석의 반(反)부패 전쟁을 진두지휘하는 왕치산(王岐山) 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의 각종 비리 의혹을 SNS와 유튜브를 통해 제기하고 있다. 미국의 소리(VOA) 중문판은 “반부패를 내세워 (정적을 제거해) 권력을 장악하려는 중추(시 주석 측근 그룹) 역시 부패 문제가 드러나는 상황이 베이징(중국 지도부)의 골치를 아프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 대회를 앞두고 시 주석을 비롯한 공산당 지도부와 전·현직 각 계파 수장들이 모여 권력 배분을 거래하는 베이다이허(北戴河) 비밀회의 개최가 강력한 사회통제와 연관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지난달 30일∼이달 1일 이어진 건군 90주년 이벤트가 끝난 만큼 베이다이허 회의가 임박했거나 1일 시작됐을 가능성이 있다. 베이징 동쪽의 해변 휴양지 베이다이허 주변에서는 이미 검문이 부쩍 강화됐다. 당 지도부가 이 회의 기간에 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철저히 막으려 한다는 것이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중국#공산당#인터넷 통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