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배출가스 규제, 친환경 선박 기술로 극복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업계, 2020년 규제적용 앞두고 고심
배기가스 세정장치 추가로 달거나 건조비용 큰 LNG선 보유 확대

“우리 조선 산업의 기술력으로 새로운 환경규제에 맞추면서 우수한 연비 등으로 산업을 이끌 만한 혁신적인 선박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15일 서울 종로구 현대상선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64)의 얘기다. 완성차 업계에서 연료효율을 높이거나 전기를 활용하는 친환경차가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배를 만드는 조선업과 배를 운용하는 해운업에서도 최근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조선·해운업의 친환경 선박 문제는 국제적인 환경규제 강화를 계기로 불거졌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이르면 2020년부터 공해상에 있는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 기준을 3.5%에서 0.5%로 크게 낮추는 등 환경 규제를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해운 업계에 따르면 강화되는 규제에 맞춰 기존에 주로 쓰던 벙커C유보다 품질이 좋은 연료를 선택하면 연료비가 0.6배 이상 추가로 들어간다. 연료를 바꾸기 힘든 해운사가 우선 선택할 수 있는 해법은 선박에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에서 독립한 현대글로벌서비스가 최근 시작한 친환경 선박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20일 KSS해운의 중대형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에 ‘배기가스 세정장치’를 추가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 세정장치는 배기가스에 물을 뿌리거나 습윤 필터를 거치게 해 황산화물이나 분진 등을 제거해 준다. 현대글로벌서비스 측은 이런 배기가스 세정장치가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5년 동안 1만5000척 이상의 선박에 설치되며 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환경규제를 근본적으로 피해갈 수 있는 방법 중에는 엔진을 교체해 연료의 종류를 아예 바꾸는 방법도 있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쓸 경우 황 함유량 규제 등으로부터 자유롭다. 도로에서 볼 수 있는 LNG버스 혹은 전기자동차와 비슷한 셈이다. 하지만 LNG 연료 추진선은 현재의 전기차와 비슷한 단점을 갖고 있다. 제작비가 기존 선박보다 비싸고 LNG를 보급받을 수 있는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건조 비용이 더 비싸지만 연료비와 환경 양면에서 장기적으로 보면 장점이 크다”면서도 “연료 보급 등이 비교적 더 어렵다는 점이 현재로서는 큰 단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LNG 연료 추진선을 비롯한 친환경 선박이 앞으로 우리 조선업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우조선해양 등의 조선사들이 이와 관련된 기술에서 앞서 있다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환경규제는 더 강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기차처럼 자연스레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선박#배출가스#규제#친환경#기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