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석의 일상에서 철학하기]책은 살아 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용석 철학자·영산대 교수
김용석 철학자·영산대 교수
문자, 독서, 출판, 책.

인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아니 중요했던 말들입니다. 오늘날 이들은 모두 심각한 위기에 있습니다. 이들을 거론하는 데 과거형을 써야 할 만큼 말입니다. 새해 벽두의 출판계 소식이 국내 대형 도서도매상의 부도 사건이었다는 것도 이를 증명합니다. 지금도 서점과 출판계에 그 부정적 여파가 절박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책의 위기는 물론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한참 전의 일입니다. 20여 년 전에 필자도 이미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책은 이미 구시대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 서둘러 책의 종언을 선포한 사람들도 있다. 오늘날 디지털 코드들은 자모음 코드들에 대항하여 곧 항복을 받아낼 태세이다.’

물리학자 프리먼 다이슨은 “앞으로 50년을 지배할 기술은 어느 정도 자신 있게 예측할 수 있지만, 100년이 넘으면 기술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문화적 변동을 예측하는 것은 기술의 발전을 예측하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책의 소멸은 이미 수십 년 전에 예측되기 시작했지만, 책이 언제 인류 문화에서 완전히 사라질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예측의 도박을 한다면, 앞으로 50년 안에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 근거는 인류에게 지식 생산과 습득의 수단으로서 ‘호흡이 긴 문자문화’의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호흡 짧은 정보의 난무에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쉽게 무시할 수 없습니다. 상상력과 통찰력이라는 점에서도 책과 독서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차원도 있습니다. 독서는 ‘윤리적 훈련’에 도움을 줍니다. 윤리적 필요는 ‘하기 싫은 것을 애써 하는 것’과 연관 있기 때문입니다. TV 시청과 스마트폰 게임은 하지 말라고 해도 하지만, 책 읽기는 애써 해야 합니다. 이런 윤리적 수련은 일상적 삶의 내공을 키워줍니다.

앞서 50년이라고 한 것은 종이책 기준입니다. 전자책(e-book)은 그보다 더 오래갈 것입니다. 100년은 갈 것입니다. 그 이후는 모릅니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나라에서 전자책이 상용화된 지 십수 년이 지났지만, 그 탄생과 함께 소멸의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근본적으로 ‘독서 인구 소멸의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제 우리는 책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이에 답하기 위해서는 ‘책의 존재적 조건’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류 문명사에서 수천 년을 장수한 책의 수명이 50년 또는 100년밖에 안 남았다는 것은, 책이 죽어 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책은 문명적으로 말기 암 선고를 받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죽어 가고 있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뜻입니다.

이 점이 중요합니다. 말기 암 환자는 들어 둘 만한 소리를 많이 하는 법입니다. 머지않아 이별을 고해야 할 책이라는 환자는 보석 같은 말들을 남기고 있습니다. 우리의 시대는 그것을 경청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책의 죽음이 선고되었는데도 책을 쓰거나 읽는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 하는 사람들인가 하는 비웃음 속에서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는 겁니다. 이는 억지로 책의 목숨을 연장시키려는 것도, 서둘러 안락사시키려는 것도 아닙니다. 지금 책이 바라는 건 사랑의 손길입니다. 책은 자신이 남길 마지막 말들을 누군가 들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죽은 자에게는 사랑을 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책은 아직 살아 있습니다. 독서라는 사랑의 손길을 기다리며 살아 있습니다.

김용석 철학자·영산대 교수
#문자#독서#출판#책#대형 도서도매상 부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