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져주는게 정치” “무소속 복당 불가”… 봉합 하자마자 또 갈등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16/與 공천내전 여진]

4·13총선 공천 막바지에 터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옥새 전쟁’이 일단락됐지만 여권 내에선 “후폭풍은 이제부터”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총선 직후 친박(친박근혜)계와 김 대표, 그리고 컷오프(공천 배제) 돼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들이 얽혀 있는 복잡한 역학관계 때문이다.

○ 김무성은 봉합 행보

김 대표는 공식 후보자 등록 이후 첫 주말 일정에서 부산을 찾아 ‘축사 정치’를 하며 갈등 봉합 메시지를 내는 데 주력했다. 김 대표는 26일 비박(비박근혜)계 박민식 의원(재선·부산 북-강서갑)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많은 국민이 내게 ‘끝까지 버텨라’ ‘싸워서 이겨라’ ‘양보하면 죽는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 1000개 정도를 보내왔다”며 “(하지만) 싸워서 이기는 건 군인들이 하는 거다. 싸워서 이기려면 정치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대구 지역 3곳의 진박(진짜 친박) 후보들의 공천장에 도장을 찍고 타협한 자신의 결정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그는 “국민과 조직을 위해 타협한 것이며 비굴한 것이 아니다”면서 “져주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정치”라고 했다. 비록 한발 물러섰더라도 자신은 상향식 공천 사수라는 명분을 끝까지 지켰다는 뜻이다.

이날 자신의 부산 중-영도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선 “망국법인 국회선진화법을 없애려면 180석이 필요하다”며 “180석이 자신 있었는데 공천이 조금 옆길로 가서 지금 걱정이 많아 밤에 잠이 안 온다”고 말했다. 자신의 ‘옥새 투쟁’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야당 심판론을 내세워 당내 갈등을 봉합하려는 취지로 읽힌다.

하지만 친박계는 총선이 끝나면 ‘김 대표 책임론’을 제기하겠다는 생각이다. 총선 이후 이어질 당권과 대권 경쟁에서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전략이다.

○ 계파 갈등 승부처는 대구

새누리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총선을 치르는 이들도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최대 승부처인 대구 지역 12곳 가운데 최대 5곳까지 무소속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도 있다. 무소속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은 새누리당의 무(無)공천으로 당선이 확실시되고 있고 △동갑(정종섭-류성걸) △북갑(정태옥-권은희) △수성을(이인선-주호영) △달성(추경호-구성재) 등 4곳에선 진박 후보와 무소속 후보 간의 혈전이 예고되고 있다. 무공천 여파로 대구 동을 출마가 무산된 이재만 전 대구 동구청장은 “김 대표에게 법적 책임을 묻고, 무소속 후보와 맞서는 새누리당 후보를 총력 지원하겠다”고 선언했다.

유 의원은 27일 류성걸 권은희 의원과 함께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파워유저 간담회를 열고 두 후보를 지원사격 했다. 이른바 ‘친유 연대’에 나선 것이다. 유 의원은 무소속으로 출마한 조해진 의원에 대해서도 “당연히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대구 후보 11명은 이날 선거대책회의를 열고 무소속 연대 움직임을 비판했다. 조원진 의원(재선·대구 달서병)은 “당당하게 무소속으로 가려면 (선거사무소에) 박근혜 대통령 사진 거는 것도 맞지 않다”며 “무소속 연대가 대구 정서에 맞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들의 무소속 연대가 과거 박 대통령이라는 구심점이 존재했던 ‘친박연대’와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얘기도 나왔다.

○ 친박 “유승민 복당 불가”

당내에선 벌써부터 유 의원 등 무소속 출마 의원들의 복당 여부를 놓고 잡음이 일기 시작했다.

신박(새로운 친박)으로 불리는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한 방송에서 “무소속 출마자가 당선되더라도 복당은 불가능하다”며 “당헌·당규가 그렇다”고 말했다. 총선 결과 과반 의석이 안 돼 복당이 필요한 상황이 되더라도 “(복당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당헌·당규 5조에 따르면 최고위원회의 승인을 얻으면 복당이 가능하지만 친박계가 유 의원의 복당을 승인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유 의원은 “당연히 복당할 것”이라고 받아쳤다. 앞서 그는 23일 탈당 기자회견에서도 한시적 탈당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에 김 대표는 “지금은 (복당을) 말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김무성#선거.무소속 복당 불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