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부분 개각 단행…국토 강호인·해수 김영석 내정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0월 19일 16시 19분


코멘트
국토부 장관에는 강호인 전 조달청장,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김영석 현 해수부 차관이 내정됐다. 동아일보 DB
국토부 장관에는 강호인 전 조달청장,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김영석 현 해수부 차관이 내정됐다. 동아일보 DB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장관과 6개 부처 차관을 교체하는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또한 청와대 외교안보 수석과 국가안보실 1차장도 교체했다.

국토부 장관에는 강호인 전 조달청장,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김영석 현 해수부 차관이 각각 내정됐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 같은 부분개각 및 청와대 개편 내용을 발표했다.

김 수석은 강호인 내정자에 대해 “경제기획원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서 거시경제, 예산, 공공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요직을 거친 경제 관료로 풍부한 공직 경험과 경제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주거 안정 등 국토교통부의 주요 정책과제들을 풀어나갈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이어 김영석 내정자에 대해서는 “해수부의 주요 보직과 대통령 비서실 해양수산비서관을 역임하고 해수부 차관으로 재직하며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분으로 해양수산부의 주요 과제들을 연속성 있게 추진해 나갈 분”이라고 전했다.

김 수석은 6개부처 차관 인선 내용도 함께 발표했다.
먼저 신임 송언석 기획재정부 2차관에 대해 “기재부의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하고 현재 예산실장으로 재직 중인 재정전문가로 공공 부문 개혁 및 재정 개혁을 중단 없이 추진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체질 개선을 이뤄낼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어 “신임 이영 교육부 차관은 재정 분야를 전공한 경제학자로 그간 교육 분야의 연구와 정책 자문을 통해 높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서 교육 개혁 등에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개했다.

신임 임성남 외교부 1차관에 대해서는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 부 중국대사관 공사, 한미안보협력관 등을 두루 역임한 미, 중 북핵전문가로 각종 외교현안을 관리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어 “신임 황인무 국방부 차관은 군 재직 시 야전과 정책 부서를 두루 거쳤고 현재 통일준비위원회에 참여하여 현 정부의 안보철학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분으로 국방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분”이라고 했다.

신임 방문규 보건복지부 차관에 대해서는 “기재부 예산실장과 2차관을 거친 예산재정 분야의 전문가로 다양한 경제정책 경험을 접목해서 맞춤형 복지제도 정착, 복지재정 효율화 등 현안을 힘있게 추진해 나갈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신임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해수부 주요 보직을 거친 후 대통령비서실 해양수산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며 해양 및 수산 분야의 전문지식과 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이라고 말했다.
한국형전투기(KF-X) 기술이전이 무산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진 주철기 외교안보 수석도 교체됐다. 신임 외교안보수석에는 김규현 안보실 1차장이 임명됐다.
또한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조태용 외교부 1차장이 발탁됐다.

장관 내정자 2명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정식 임명된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