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고용효과 큰 ‘인천 수리조선단지’ 조성 물건너가나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업 예정지 주민들 “환경훼손”반대… 年 400척 중소형 선박 他地서 수리
해마다 수백억 넘는 비용 넘겨줘

3일 인천 동구 만석부두에 있는 한 조선소. 열악한 작업 환경 탓에 대형 선박 수리가 어려워 인천 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원하고 있지만 주민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3일 인천 동구 만석부두에 있는 한 조선소. 열악한 작업 환경 탓에 대형 선박 수리가 어려워 인천 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원하고 있지만 주민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유정복 인천시장의 선거공약 중 하나인 ‘인천 수리조선단지(선박수리집적화단지)’ 조성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몰렸다. 유 시장은 ‘선박수리산업 유치 및 육성’을 통한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러나 수리조선단지 조성 예정지인 인천 서구 오류동 거첨도 인근 주민들은 환경 훼손을 우려해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인천의 크고 작은 선박수리업체를 한 곳으로 집적화하는 것이다. 고장 난 인천 선박들은 경남 통영이나 전남 목포로 이동해 수리받고 있다.

인천해운항만업계 관계자는 3일 “연간 400척 이상의 중소형 선박이 경남 통영이나 목포로 이동해 수리를 받고 대형 선박은 중국으로 이동해 정비 받는 실정”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선박 수리를 위해 해마다 수백억 원의 비용을 타 지역에 내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은 서구 오류동 거첨도에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2006년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했다. 삼광조선공업 등 6개 조선업체는 ㈜인천조선이란 법인체를 만들어 2010년 인천항만청에 조성 시행허가를 신청했다. 640여억 원을 들여 1190m의 호안을 쌓고 17만5500m²의 조선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기존 시설에서는 500t급 선박을 받치는 시설이 없지만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면 해경경비정이나 해군의 소형 군함도 수리가 가능하다.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돔을 설치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서구 주민 반대가 만만치 않다. 거첨도 인근 주민들은 최근 반대 서명에 들어갔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은 “서구 주민들은 세계 최대의 쓰레기매립지, 화력발전소, 쓰레기 소각장, 석유화학공장 등 온갖 환경위해시설에 둘러싸여 피해를 보고 있다. 또다시 환경훼손이 예상되는 대규모 선박수리공장이 들어서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조선은 “서구가 2011년 5월 20일 국토해양부의 질의 공문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을 시가 국토해양부에 다시 보고해 국토해양부 고시(2011년 7월 15일)가 이뤄졌고 거첨도가 수리조선단지 조성 구역으로 재차 확정됐다는 것. 김남주 인천조선 대표는 “현재 인천의 6개 조선소에 인하공업전문대 졸업생 등 4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수리조선단지가 조성되면 전문대와 공고 졸업생 등에게 더 많은 청년 일자리가 생긴다. 단지는 지역에 필요한 시설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는 인천시보다 뒤늦은 2007년 10월 부산항만청, 부산항만공사, 부산상공회의소가 나서 ‘선박수리조선단지 건립추진협의체’를 구성했다. 정부에 투자계획을 제시하면서 끈질기게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요구해 2017년 단지 준공을 앞두고 있다.

부산은 3만 t급 이상 대형 선박의 수리·검사 시설이 없어 중국이나 일본, 싱가포르의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것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의 걸림돌로 판단했다. 결국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추진해 결실을 얻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