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김선미]사소함의 품격 ‘제주 관광 4.0’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선미 소비자경제부 차장
김선미 소비자경제부 차장
지난달 제주를 여행했다. 바닷가 돌담 사이로 피어난 살굿빛 다육식물, 동백동산의 연꽃, 중산간 작은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내 마음에 악수를 건넨 건 이토록 사소한 제주의 풍경들이었다.

그런 점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는 제주의 사소함을 기막히게 잘 풀어내는 브랜드다. 난 청보리 클렌저와 비자나무 방향제를 쓰면서 가파도 청보리밭과 비자림을 떠올리곤 한다. ‘제주 컬러 피커-김녕’ 아이섀도는 김녕 해변의 하늘, 바다, 모래 색을 고스란히 닮았다. 제품 소개서엔 이런 설명도 있다.

“숨이 턱 밑에 차오를 때까지 물질을 하다가 더이상 참지 못하고 물 밖으로 나가는 순간, 그때 눈에 들어오는 바다의 색은 정말 고와요. 파랑도 아니고 연두도 아니고, 아, 모르겠어요. 그건 그냥, 김녕 바다색인 거죠.”(바다농사 경력 50년의 김녕 해녀 이은화 님)

“파도가 돌아간 자리의 물에 젖은 모래 한 줌을 가만히 손에 담아보는 걸 좋아해요. 순수하고 상냥한 여성의 느낌이랄까요.”(일러스트레이터 신유림 님)

돌이켜보면 가슴에 오래 남는 건 사소한 것들이다. 오래전 일본의 어느 시골에 갔을 때 마을 사람들이 꼭 가보라고 했던 미술관은 그저 작은 동네 미술관이었는데, 주민들은 그곳을 정말로 대단하게 여겼다. 며칠 전 배우 원빈-이나영 커플의 결혼식이 잔잔한 감동을 준 것도 강원 정선 밀밭 오솔길과 들꽃 부케의 소박한 힘 아니었을까.

제주를 걱정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소란스러워졌다고, 치안이 염려된다고, 천혜의 자연이 훼손된다고, 중국인에게 점령될 거라고. 그래서 생각해본다. 우리는 얼마나 제주를 귀하게 대하고 있는가. 제주의 사소한 것에 경의를 표하는가.

제주는 숲, 오름, 바다가 있는 한국의 대표 관광지다. 나는 제주 관광을 시대별로 분류해 봤다. 1.0은 용두암(관광지) 시대, 2.0은 올레길 시대, 3.0은 낭만카페 시대…. ‘제주 관광의 4.0’은 사소함을 즐기는 문화예술 시대면 좋겠다. 제주의 품격을 고민하면 좋겠다.

나는 지난달 제주 여행에서 중국 유명 현대 미술가 펑정제 씨(47)를 만났다. 베이징에 사는 그는 2년 전 제주 한경면 저지예술마을에 ‘펑 스튜디오’라는 작업실을 열고 제주를 오간다. 그곳에서 그가 요즘 작업들을 보여줬을 때 깜짝 놀랐다. 제주가 그의 화풍을 바꿔 놓았다. 두 눈동자가 양 바깥으로 향하는 외사시(外斜視) 여성 그림으로 유명해진 그는 이제 제주의 산수(山水)와 골프장 홀의 좌우(左右)와 같은 추상 문자그림을 그린다.

“제주의 자연에서 골프 하면 행복해요. 아침에 ‘모이세 해장국’에서 계란을 넣은 해장국을 먹고 바다를 느끼며 그림을 그리죠. 오후에 골프 하고, 저녁엔 ‘명리동 식당’에서 자투리 고기를 먹는데, 그 맛이 황홀합니다.”

펑 씨는 가난한 노동자와 문맹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톈안먼(天安門) 사태 때 쓰촨 미술학원에 다녔다. 소비에 돌진하는 중국인의 공허한 정신을 외사시 여성으로 표현해 부를 쌓은 그가 제주에서 ‘소비 너머의 아름다움’을 보기 시작했다. 그는 베이징 ‘798예술구’(1950년대 군수공장에 1990년대부터 예술가들이 모여든 세계적 명소)와 같은 예술구를 제주에 만드는 일도 추진 중이다. 우리가 못 한 일을 하겠다니 고맙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다. 그러니까 ‘파랑도 연두도 아니고, 그건 그냥 바다색’을 알아보고 귀하게 대하기. 제주 관광 4.0, 품격 있는 한국 관광이 갈 길이다.

김선미 소비자경제부 차장 kimsunmi@donga.com
#사소함#품격#제주 관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