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간단한 시술+첨단장비 재활 ‘맞춤치료’ 자랑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디스크 비수술적 요법

강남초이스병원 의료진이 디스크 환자를 대상으로 고주파 특수 내시경 시술을 하고 있다. 강남초이스병원 제공
강남초이스병원 의료진이 디스크 환자를 대상으로 고주파 특수 내시경 시술을 하고 있다. 강남초이스병원 제공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척추 및 관절 질환 환자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노인들은 심장병 당뇨병 등 내과적인 질환을 함께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부분마취만 하거나 간단한 시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수술을 받을 경우에는 회복 시간도 오래 걸리고,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특별한 수술 없이 첨단 장비를 이용해 부작용이나 후유증 없이 치료하는 것은 현대의학의 최대 목표이다. 가급적 수술을 최소화하면서 척추, 관절 질환이 완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장 대표적인 디스크 비수술적 요법은 수핵감압술과 고주파 특수 내시경 치료술이다.

수핵감압술은 인체에 무해한 플라스마를 이용해 디스크를 수축, 응고시키는 시술이다. 플라스마는 신경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지 않아 안전하게 돌출된 디스크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디스크의 돌출 정도가 심하거나 흘러내린 경우에도 수핵감압술이 이뤄지지만 이 경우 시술자의 높은 숙련도가 요구된다.

크기가 아주 큰 디스크에는 ‘고주파 특수 내시경 치료술’이 시행된다. 굵기가 3, 4mm인 미세한 특수 내시경을 디스크 부위에 진입시켜 실시간으로 병변 부위를 확인하고 집게로 디스크를 원래 자리로 밀어 넣는 시술이다.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전신마취의 부담이 없다. 또 내시경 굵기가 가늘어 삽입 시 신경을 압박하지 않는다. 시술 중이나 후에 통증이 적다. 목(경추)에서부터 허리(요추)까지 어느 부위나 시술이 가능하다. 디스크 말기 환자나 재수술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전문가들 디스크 치료에 대한 무분별한 정보가 쏟아질 때는 내게 꼭 맞는 ‘맞춤치료’를 해줄 수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가급적이면 부분마취로 간단히 할 수 있는 시술, 첨단 장비를 이용하고 재활치료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최근에는 재활치료를 강조하는 분위기다. 수술이나 시술로 변성된 디스크의 튀어나온 부분을 수축시켜 줄 수 있다. 하지만 약해진 근육 인대 등을 재활로 개선하지 않으면 재발 위험이 있다.

전문가들은 전문화된 장비를 갖춘 척추 도수 재활운동치료센터를 두고 비수술적 시술을 강조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강남초이스병원 관계자는 “환자의 질환 및 증상, 연령에 맞춰 환자 개인당 전문의사, 도수 치료사, 운동치료사 및 물리치료사가 전담해 1 대 4 시스템으로 치료를 시행하는 곳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