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설선물]“땅끝 햇살, 맑은 공기, 농어민 정성이 키운 최고의 맛 선물하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해남군 설 선물세트
쌀 김 된장 마른나물 미역 등 농특산물 모은 3종 세트 내놔
농수산물 쇼핑몰 ‘해남미소’ 130여 개 품목 할인 판매

“고향의 情듬뿍 담겼어요” ‘땅끝 해남’은 청정해역과 붉은 황토밭에서 나는 친환경 농수산물이 풍부한 고장이다. 해남군 농민과 공무원이 고향의 정이 듬뿍 담긴 쌀 김 된장 건나물 미역 잡곡 등을 펼쳐 보이고 있다. 해남=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고향의 情듬뿍 담겼어요” ‘땅끝 해남’은 청정해역과 붉은 황토밭에서 나는 친환경 농수산물이 풍부한 고장이다. 해남군 농민과 공무원이 고향의 정이 듬뿍 담긴 쌀 김 된장 건나물 미역 잡곡 등을 펼쳐 보이고 있다. 해남=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한반도 최남단 전남 해남군은 해양성 기후와 풍부한 일조량,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와 갯벌 등으로 친환경 농수산물을 생산하는 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논밭 면적 3만5000ha에 300km가 넘는 해안선을 끼고 있어 전남에서 줄곧 ‘농수산물 생산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공장 시설이 없는 깨끗한 환경과 청정해역, 기름진 들녘에서 자란 농수산물은 맛과 품질이 뛰어나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해남군이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맞아 농특산물을 한데 모은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농어민이 정성으로 키우고 군수가 품질을 보증하는 쌀 김 된장 마른나물 미역 잡곡 등으로 구성된 3개 세트다. 선물세트에 들어가는 햅쌀 ‘하이아미’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순수 국내산 품종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된 기능성 특수미다.

일반 쌀에는 부족한 메티오닌과 성장 발육에 좋은 라이신 등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무농약 인증을 받은 쌀을 친환경 전문 도정공장에서 가공해 위생적이고 맛과 영양이 뛰어나다.

‘땅끝햇살’은 해남군 대표 브랜드 쌀로 토양 검정을 통해 재배 적지를 엄선하고 농가와 계약 재배했다. 벼 수확 때부터 별도로 제작 공급한 포대를 사용해 다른 품종과 섞이지 않도록 했다. 녹(綠), 적(赤), 백(白), 황(黃), 흑(黑) 다섯 가지 색을 지닌 건강미도 선보인다.

해남은 전형적인 리아스식 해안으로 수심이 얕은 곳이 많아 품질 좋은 김을 생산한다. 김 특유의 색이 진하고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해 풍미가 뛰어난 데다 무기산이나 유기산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김이다.

3색(色)떡국은 해남의 대표 농산물인 고구마와 고구마앙금, 쌀로 만들었다. 알록달록 고운 빛깔에 색소와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은 웰빙 식품이다.

황토밭에서 따뜻한 햇볕과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란 무를 자연 상태에서 말린 건나물(무말랭이)도 맛볼 수 있다.

해남산 미역과 다시마는 고품질의 원초를 선별 건조해 깊고 풍부한 바다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김자반볶음은 땅끝에서 생산되는 돌김 파래 등 깨끗한 원초를 참기름과 들기름으로 바삭하게 구워 고소하다.

함초소금은 갯벌에서 자라는 야생초인 함초를 갈아 만들었다. 자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메주와 장도 선물세트에 담았다.

메주는 콩을 무쇠 솥에서 삶아내 황토 구들장에 1차 발효시킨 후 두륜산 맑은 공기로 2차 발효시켰다. 장은 음력 정월달에 담근 후 은행나무 잎을 덮어 항아리에서 숙성시켰다.

참나무의 영양분을 100% 흡수하며 자란 표고버섯도 맛과 향이 뛰어나다.

두륜산 자락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뽕잎차도 맛볼 수 있다. 뽕잎은 칼슘이 녹차의 6배, 우유의 27배, 무의 60배, 시금치의 50배나 들어 있고 중금속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홍삼 진액은 황토와 해양성 기후 등 인삼 생육조건에 적합한 환경에서 자란 양질의 6년근 인삼으로 만든다. 100% 국내산 산야초로 만든 식초는 숙성 기간이 5년 이상 된 것이다.

유기농 인증을 받은 연근차는 백련의 뿌리가 원료다. 맛과 향이 구수하고 차빛이 맑은 호박색을 띤다.

3종 선물세트는 해남군 농수산물 쇼핑몰인 ‘해남미소’(061-537-1472, 080-859-1100)에서 구입할 수 있다. 쇼핑몰에서는 해남에서 생산한 220여 개 품목을 판매하고 이 중 130여 개는 특별 할인 판매한다.

단체구입 문의는 해남군 농산물마케팅팀(061-530-5378)으로 하면 된다. 택배비 무료.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