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투자, 램블링 소비패턴에 맞는 H스트리트 파크 눈길

  • 입력 2015년 1월 21일 13시 06분


코멘트
6블록-조각공원으로 이어지는 동선으로 자연스러운 소비 동선 구축

최근 소비패턴에서 램블링(rambling)족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대한민국의 소비 문화를 바꾸고 있다. 램블링이란 어떠한 특정한 목적이 없이 재미삼아 걷는 것을 뜻한다. 무엇을 사겠다, 어떠한 것을 보겠다 등의 목적 없이 찾아가보고 싶은 공간에서 당시의 기분에 따라 즉흥적인 소비를 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자유로운 형식의 소비 패턴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이 점차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에도 램블링을 형성한 상권이 유명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사동 가로수길이나 정자동의 카페거리, 판교 아비뉴프랑 등이 램블링 형태의 대표적인 상권이다.

업계 전문가는 “기존 제2세대 소비형태가 복합쇼핑몰 내에서 쇼핑과 문화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몰링(malling) 형태에서 이제는 제3세대 소비 패턴으로 램블링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며 “최근 상권들도 이들의 소비문화를 수용키 위한 거리와 광장 등이 늘어나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현대건설이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 7블록에서 분양중인 H스트리트파크는 이러한 래블링 소비패턴을 잘 반영한 대표적인 상가다. H스트리트파크는 올해 초 분양한 6블록과 조각공원과 연계돼 거리가 이어지면서 상권이 형성된다. 6블록과 7블록의 스트리트상가가 거리의 역할을, 조각공원이 광장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조각공원이 사람들을 머물게 하며 이동 동선인 거리에 상가들이 노출되면서 자연스러운 소비 동선이 만들어 진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편안한 휴식공간속에서 소비를 할 수 있으며 입점 업체들은 이들을 통한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분양 관계자는 “6블록 상권과 7블록 상권을 하나로 연결한 형태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되고 거기에 조각공원 등의 볼거리와 휴식 공간같이 구성되면서 새로운 소비패턴에 알맞은 상권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2의 강남 신사동 가로수길이나 정자동 카페거리처럼 유명 명소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스트리트 파크는 연면적 16만여㎡(주차장면적 포함)의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 ‘H비즈니스 파크’ 내 상업시설이다. 지식산업센터 내 근무하는 인력만 5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상층부의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는데다 소비력 좋은 오피스 상권에 해당되기 때문에 투자 안정성이 높다.
문정지구 자체도 IT산업 등 차세대 신성장동력산업들의 유치를 위해 계획된 지구로 배후수요가 남다르며 또한 인근으로 위례신도시, 강남보금자리, 동남권 유통단지 등의 개발이 박차를 가하고 있어 배후 주거인구까지 흡수가 가능하다.

문정지구 내에서도 이용인구가 많은 것으로 기대되는 핵심입지라 더욱 관심이 크다. H스트리트 파크가 위치한 7블록은 문정지구로 이전하는 동부지방법원,검찰청 바로 앞에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서울에도 시청역 주변이나 국회의사당 인근의 여의도, 서초,교대역 일대의 법원 상권 등은 일대에서도 상가 투자가치가 높은 곳으로 꼽힌다. 공공기관들은 일반적인 기업들과 달리 폐업이나 이전의 가능성이 적을뿐더러 단순히 내부의 상주인구뿐 아니라 이용하려는 유동인구까지 유발시켜 상권을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더욱이 2015년 KTX 수서역이 개통하면 ‘H스트리트 파크’는 광역 역세권 상가로 거듭나게 된다. 이 상가는 문정지구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문정역과 수서역이 가까워 접근성이 뛰어난 상가다. 이로 인해 강남권의 KTX 이용객 수요들은 수도권 남부 및 전국적인 유동인구의 흡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권 활성화가 빠를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송파대로, 올림픽로, 강변북로,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이 가까워 접근성이 좋다.

현대건설의 시공으로 상품성도 뛰어나다. 3면이 도로변에 접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가시성을 높였으며 이면상가를 최소화 했다. 상가를 중심으로 수공간과 녹지공간, 휴게공간을 결합한 중앙광장을 만들어 고객들의 휴식은 물론 집객도 쉽도록 만들었다. 지상1층은 스트리트형 상가로 캐노피 설계를 도입해 점포 활용도를 높였으며 이밖에도 자전거 보관소를 배치해 탄천 인근의 자전거 이용객들도 배려했다. 내부에는 산업컨벤션 센터 등도 조성될 예정이라 이에 따른 상권 활성화도 기대된다.

또한 지역 냉난방 시스템을 적용하여 냉난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창호에도 일반 유리보다 단열 성능이 뛰어난 로이복층 유리를 사용했으며 고효율 전등을 사용해 관리비 절감효과를 높였다. 더욱이 이 상업시설은 중도금 무이자 융자를 지원해 투자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H스트리트 파크의 분양 홍보관은 송파구 문정동 54-8번지에 있다. 준공은 2017년 3월 예정이다.

문의 02-4497-006

온라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