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이 음식’에 있다…‘놀라워’
더보기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이 음식’에 있다…‘놀라워’

동아닷컴입력 2015-01-21 08:41수정 2015-01-21 10:3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출처= 동아일보DB)

카레에 두려운 기억을 지우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언론 데일리메일은 뉴욕 시립대학의 글렌 샤피 심리학박사는 카레 재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쿠르쿠민이 과거의 두려운 기억을 지우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1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샤피 박사의 연구팀은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엔 보통 먹이를, 다른 그룹엔 쿠르쿠민이 많이 든 먹이를 줬다. 이어 특정한 소리를 들려주면서 동시에 발에 충격을 가해 그 소리에 대한 공포의 기억이 형성되게 한 뒤 몇 시간 후 같은 소리를 다시 들려주었다.


그러자 보통 먹이를 먹은 쥐들은 그 소리를 듣고 몸이 얼어붙었으나 쿠르쿠민을 먹은 쥐들은 전혀 두려운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

주요기사

이는 쿠르쿠민을 먹은 쥐들에게서 두려운 기억을 지워낸 것이라고 샤피 박사는 말했다.

샤피 박사는 “쿠르쿠민의 이러한 효과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며 “염증은 알레르기, 심혈관질환에서 우울증, 불안, 치매, PTSD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질병들에 관여하고 이러한 염증 경로의 일부는 기억 형성 과정에도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쿠르쿠민의 이러한 효과는 충격적인 일을 겪고 나타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치료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사진제공 = 위키피디아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