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중부내륙철도 ‘감곡역사’ 백지화 논란 일단락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역사 위치 감곡면으로 35m이동”… 비상대책위, 철도공단 중재안 수용

중부내륙철도 충북 음성 감곡역사(驛舍) 설치 백지화를 둘러싼 갈등이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된다. 감곡역사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제시한 중재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고, 지역 주민도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12일 음성군에 따르면 감곡역사 비상대책위는 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12월 31일 제시한 ‘중부내륙철도 역사(112정거장) 위치를 기존 계획보다 35m가량 감곡면 쪽으로 옮기고, 역사의 규모도 감곡면 쪽으로 30m 늘리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중재안을 수용키로 했다. 비대위는 8일 오후 감곡면사무소에서 위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이 중재안에 대한 찬반 투표를 한 결과 참석 인원의 60% 이상이 찬성해 이같이 결정했다. 비대위는 13일 오후 감곡 재래시장에서 군민보고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난해 7월 말 시작된 감곡역사 설치와 관련한 논란이 해법을 찾게 됐다.

중부내륙철도는 경기 이천∼충북 충주∼경북 문경을 잇는 94.8km로 2005년 착공해 2021년 개통할 예정이다. 이 중 1단계 공사구간이 경기 이천과 충북 충주를 연결하는 53.9km이다.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4월 30일 실시설계 때 주민설명회까지 열어 감곡에 역사를 설치하기로 기정사실화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22일 군도 22호선을 경계로 실시설계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감곡과 이천시 경계 지점인 이천시 장호원 노탑리 쪽에 역사를 세우는 것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을 들은 감곡지역 주민들은 ‘감곡역사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국토부 등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현수막 게시, 서명 운동, 항의 집회 등을 통해 원안 사수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도와 음성군, 감곡면 주민들은 “노탑리 역사 용지는 예전에 하천이었던 곳으로 역사, 광장, 주차시설 등을 설치했을 때 사고 위험이 우려되고, 분기점에서 정거장까지 제동거리가 짧아 급정거에 따른 위험성이 높다”며 국토부와 철도시설공단에 감곡역사 설치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또 “감곡은 지역주민과 극동대, 강동대, 감곡(매괴)성당 방문객 등 연간 (감곡역) 이용객이 375만 명으로 예상되지만 장호원은 연간 183만 명 선에 그쳐 감곡에 역을 설치하는 것이 철도 경영에도 합리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현재 감곡에는 철도역사가 전무하지만 이천지역에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건설에 따라 신둔과 이천, 부발 역사가 설치돼 균형 발전 측면에서도 감곡역 설치가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 역사를 변경할 경우 역사와 37번 국도를 연결하는 교량 및 진입도로 신설에 180억 원의 국가예산이 추가로 소요되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감곡역 설치가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철도시설공단이 중재안을 내놨고, 장호원읍 주민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시설공단은 중재안 수용이 확정되면 3월 말까지 실시설계를 마친 뒤 7∼8월경 공사에 들어가 2019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중부내륙철도#감곡역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