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깔끔한 내부에 편안하고 안정적인 승차감… 따뜻한 매너男 같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여기자 강유현의 쉬운 시승기]현대자동차 ‘아슬란’

날씬한데?

현대자동차의 전륜구동 대형 세단 ‘아슬란’을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이다.

터키어로 ‘사자’라는 이름 뜻 때문인지 아슬란은 우람한 짐승을 닮았을 것이라 상상했다. 그러나 실제로 보니 현대차 ‘제네시스’에서 보닛과 트렁크 부분을 날씬하게 가다듬고 곡선을 더한 느낌이었다. 세로선이 그어진 라디에이터 그릴과 뒤로 길게 빠진 헤드라이트는 날렵한 인상을 줬다. 보닛에서 지붕을 거쳐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선은 매끄러웠다.

차문을 열자 아이보리색 나파 가죽 좌석이 눈에 띄었다. 퀼팅 패턴(가죽 사이에 솜을 넣은 뒤 마름모꼴로 박음질한 패턴)이 고급스러워보였고 좌석과 팔걸이는 땀구멍조차 보이지 않는 보들보들한 소가죽으로 싸여 있었다.

뒷좌석에 앉아봤다. 팔걸이 내부 수납공간 외에도 앞좌석의 센터콘솔 뒷부분에 시거잭이 또 하나 있었다. 팔걸이 앞부분을 살짝 누르니 컵홀더가 튀어나왔다.

승차감은 안정적이었다. 시속을 180km까지 올렸는데도 차가 흔들리는 느낌이 거의 없었다. 특히 외부에서 들려오는 바람소리가 잘 차단됐다. 현대차는 소음을 막기 위해 이중 접합 유리를 쓰고 문틈과 엔진 등을 흡차음재로 둘러쌌다고 한다.

운전석으로 자리를 옮겼다. 스티어링 휠 열선과 열선·통풍시트, 시거잭, 이동식저장장치(USB) 포트 등 있을 건 다 있었다. 안전벨트는 매자마자 몸에 맞게 착 조였다. 핸들은 얇고 감촉이 부드러워 여성이 쥐기에 편해 보였다.

출발했다. 처음엔 스티어링 휠이 너무 가볍다 싶었지만 시속 80km쯤을 넘어가니 묵직해졌다. 가속 페달을 밟으니 시속 160km까지 부드럽게 속도가 올라갔다. 다만 정숙성과 승차감을 강조하다 보니 노멀 모드에선 즉각적이고 폭발적인 가속력은 기대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기자는 내내 스포츠 모드로 두고 달렸다. V6 3.0 GDi 엔진을 탑재한 3.0L 모델은 최고 출력 270마력, 최대 토크 31.6kg·m를 낸다. V6 3.3 GDi 엔진을 탑재한 3.3L 모델은 최고 출력 294마력, 최대 토크 35.3kg·m를 낸다.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기본 사양인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시속, 방향, 거리 등을 알기 쉽게 보여줘 수입차 대비 강점이 도드라졌다. 연료소비효율이 L당 9.5km로 경쟁 모델인 아우디 A6(L당 9.0∼15.9km)와 렉서스 ES350(L당 10.2km)보다 낮은 것은 단점이었다.

센터페시아에 라디오, DMB, 내비게이션, 휴대전화 연결 등을 설정하는 버튼은 마치 피아노 건반처럼 위에서 아래로 누를 수 있도록 돼 있어 손톱이 긴 여성들도 편리하게 버튼을 누를 수 있을 것 같았다.

다양한 안전장치도 눈에 띄었다. 에어백 9개를 장착했고 △운전자가 설정한 차량 속도와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시켜주는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나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 등을 인지하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 △방향 지시등 없이 차선을 이탈하면 경고등이 켜지고 스티어링 휠에 진동이 오는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평행주차, 직각주차, 출차 등을 자동으로 해주는 ‘어드밴스트 조차조향 보조시스템’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트렁크 주변에서 3초 이상 머물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기능 등을 탑재했다.

길이는 4970mm, 폭은 1860mm, 높이는 1470mm, 축간 거리는 2845mm다. 가격은 3990만∼4590만 원.

yh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