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남 사천시, 난개발-공단조성에 민원 봇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용현면 등 농경지-야산에 공장 난립… 주민들, 市에 환경문제 대책 촉구
진주시, 정촌면에 산업단지 추진에 지역의원-시민단체 “오염가중” 반발

경남 사천시에서 환경문제가 속출하지만 해결책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다. 광성일반산단 반대 주민들이 9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천환경연합 제공
경남 사천시에서 환경문제가 속출하지만 해결책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다. 광성일반산단 반대 주민들이 9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천환경연합 제공
사천만이 오염되기 전 바지락과 굴 주산지였던 경남 사천시가 최근 난개발과 무분별한 공단 조성 등으로 훼손이 빨라지면서 민원이 속출하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 여기다 인근 진주시가 두 지자체의 경계지점에 금형산업단지 건설을 추진하자 지역 주민들이 심하게 반발하고 있다. 공해 문제로 ‘내우외환’을 겪는 형국이다.

사천 출신 박정열 도의원은 진주시가 정촌면에 추진하는 뿌리(금형)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해 “예정지인 정촌면 예상리 반경 3km 안에 사천읍, 축동면 등 주민 3만여 명이 살고 있고 800m 안에는 60만 서부경남 주민이 이용하는 수자원공사 경남서부권관리단 정수장이 있다”며 “특히 사천만과도 거리가 가까워 환경오염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경남도와 진주시는 공단 조성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1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할 예정이다. 과실은 진주가 가져가는 반면 피해는 사천에 집중된다는 논리다.

뿌리산단 반대 사천시민대책위원장인 정운실 사천시이통장협의회장은 이달 초 경남도의회에서 “식수오염과 환경훼손이 우려되는 뿌리산단을 철회하라. 공해가 없다면 진주시내 중심부에 건설하면 된다”며 도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대책위는 공사중지 가처분신청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산단 백지화를 위해 투쟁한다는 구상이다. 사천환경운동연합 김향진 사무국장은 “주변에는 국가산단 예정지, 정촌일반산단이 있다. 여기에 뿌리산단이 더해지면 사천만으로 유입되는 중선포천이 오염 부하를 견디기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를 냈다.

이 산단은 정촌면에 96만4533m² 규모로 금형, 열처리 업종을 입주 대상으로 해 2017년까지 만들어질 예정이다. 진주시는 환경오염 가능성이 큰 주조, 용접, 표면처리 업종은 불허할 방침이다.

사천시의 난개발은 심각한 수준이다. 시청 소재지인 용현면을 비롯해 많은 지역의 농경지나 야산에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을 무시한 단체장과 업체 위주로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들의 행태가 지속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용현면 용정길 주식회사 대원은 1년 반 동안 석계리, 온정리, 용정리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대형 철판을 잘라 가공해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방음벽 공사는 지체하면서 공장 증설은 끝냈다. 석계리 주민 김옥선 씨(57)는 “도대체 3개 마을 가운데 조망권을 침해하고 공해가 많은 대형 공장을 허가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며 “귀향한 것을 후회할 정도”라고 말했다. 이 회사의 공해 문제를 제기했던 구정화 시의원은 19일 “사천시 관련 부서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지만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용현면에는 온정리 A 선박, 신복리 E 사 등 개별 공장이 많이 들어서 있다. 곤양면과 축동면, 서포면 등지도 비슷한 실정이다. 환경민원과 관련된 현수막도 적지 않다.

광성일반산단 저지 사천시민대책위(위원장 이용구)는 9월 “그동안 두량농공단지와 구암일반산단으로 인해 고통을 받았다”며 “구암리 산 19-1 일원 48만 m²에 산업단지가 들어서면 토양오염 등으로 시민 건강이 위협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천환경운동연합은 “난개발 방지와 함께 계획된 공단에 대한 활용 방안이 나와야 한다”며 “사천시는 주민 조망권, 건강권 보장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