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메드] 여드름 박멸 프로젝트

  • 입력 2014년 11월 14일 09시 27분


코멘트
피부의 영원한 적, 피부트러블...여드름 박멸 프로젝트

환절기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피부의 적, 피부트러블. 대체 여드름은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떻게 해야 말끔히 없앨 수 있을까. 여드름의 생성원인부터 치료법까지를 낱낱이 파헤쳤다.

EDITOR 김수석 PHOTOGRAPER 권오경 COOPERATION 설레임의원 강남점 강정하 원장

피부 곳곳에 울긋불긋 솟아오른 여드름을 보며 “왜, 여드름은 짜고 짜도 자꾸만 나는 걸까?”라는 의구심으로 끝도 없는 여드름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면, 우선 아랫글을 먼저 읽어보기 바란다. 잘못 알고 건드린 여드름은 여드름 흉터로 남아 당신의 얼굴에 평생의 오점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 알고 관리해야 현명하게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의 생성원인 : 피부노폐물과 각질

여드름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피지분비가 증가하고 모낭의 상피가 제대로 떨어져 나가지 않아서 면포가 생기며, 여기에 모낭에 상주하는 여드름균에 의해서 염증, 즉 여드름이 생기게 된다.

더욱이 체질적으로 각질의 탈락이 잘 이뤄지지 않는 이들이 쉽게 여드름에 시달린다. 이러한 피부노폐물과 각질은 세안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여러 번 씻는 것보다 어떻게 씻는가가 더욱 중요하다.

그리고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각질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다. 그렇게 관리를 해도 화농성 여드름이 생겼다면 절대 손으로 짜지 말고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여드름의 치료 :피부과 치료와 부드러운 세안

화농성 여드름이 생겼을 때, 대부분은 참지 못하고 여드름을 짜기 마련이다. 그러나 여드름을 잘못 짜면 주변 조직이 손상되어 염증이 악화된다. 이것이 반복되면 움푹 파인 형태의 흉터가 생기게 된다.

여드름흉터를 예방하려면 부드럽게 세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세게, 박박 문지를 경우에도 여드름이 손상된다. 여드름은 직접 손을 대면 안 되고 아무리 깨끗한 손이라도 손톱으로 뜯어서는 안 된다. 여드름 제거는 반드시 전문 의료기관에서 해야 여드름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여드름은 피부의 밸런스를 맞추고 각질제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성계면활성제를 배제한 저자극세안제를 사용하여 피부밸런스를 맞춰주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면서도 끈적이지 않는 오일 프리 타입의 세럼을 사용하면 촉촉하면서도 트러블 없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step 1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 선택

피부의 밸런스를 맞추려면 부위별로 그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분이 많은 T존에는 오일 프리 타입을, 건조한 U존에는 수분 함량이 높은 고보습 제품을 사용하면 트러블 없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이미 트러블이 올라온 곳에는 염증을 제거한 후 진정시켜주는 국소 처방 치료제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된다.


step 2 세안하기

자극을 주는 제품이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오히려 피부의 염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피부재생능력을 저하시키고 상처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트러블피부에는 계면활성제가 배제된 저자극 세안제를 사용하고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엔자임 효소나 젖산(Lactic Acid)이 함유된 각질제거제를 사용하여 관리하면 도움이 된다.

세안제 중에 스크럽제와 같이 여드름 부위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다음 단계로는 오일프리 세럼과 크림을 사용하는데, 특히 여드름 피부에는 저자극 여드름 전용 크림을 사용하는 게 보습과 항염증에 더 효과적이다.

단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미네랄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성분이 든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step 3 각질제거

광채 나는 피부는 꼼꼼한 각질제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피부는 28일을 주기로 탈락과 재생을 반복하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 과정이 더뎌지게 된다. 따라서 이 주기를 정상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각질 제거는 피부 턴오버 주기를 일정하게 맞춰주어 새로운 세포 재생을 도와 더 빛나는 피부로 가꾸어준다.

이때, 피부 자극을 최소화한 효소 성분을 함유하거나 입자가 미세한 제품을 사용해 각질제거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드름피부는 각질제거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데, 피부과에서는 여드름피부에 최적화된 의료용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므로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step 4 식이요법

녹색 채소 주스나 스무디를 매일 아침 마시는 것도 트러블성 피부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이는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는 출발점이 됨과 동시에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꾸어주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소에 물과 레몬워터를 수시로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면, 신진대사를 도와 혈색을 밝게 가꿔준다.

설레임의원(강남피부과) 강정하 원장이 전하는 피부트러블 예방 TIP

1. 천연성분의 저자극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

2. 여드름 피부 중, 건성은 일주일에 1회 각질관리, 지성은 일주일에 2회 각질관리

3. 스트레스, 흡연, 음주는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자제

4. 정제된 당류(밀가루, 설탕) 섭취 줄이기

5. 유분이 없는 수분크림 사용으로 촉촉한 피부를 유지

추천 피부과 여드름 시술 레이저시술 : 매트릭셀, 엑셀브이

매트릭셀

‘슈퍼프락셔널 매트릭셀’은 기존의 프락셔널레이저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라 할 수 있다. 매트릭셀 레이저는 피부 깊숙이 미세한 홀을 만들 뿐만 아니라 진피층의 피부결절을 통해 피부재생활동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또한, 미세홀을 만들 때 주변 조직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재생 속도 또한 기존 프락셔널레이저보다 더 빨라졌다. 그래서 시술 후 홍반이 빨리 사라지고 색소침착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매트릭셀을 통하면, 피부재생을 통한 여드름흉터, 모공, 잔주름개선의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엑셀브이(V) PDT

‘엑셀브이(V) PDT’ 시술은 여드름은 물론 피부색소까지 한꺼번에 해결 하는 방법이다. 미국 큐테라社에서 개발한 엑셀브이(ExcelV)레이저는 세 가지 모드의 파장을 활용하여 여드름과 색소질환은 물론 모공, 주름, 탄력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피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세 가지 모드의 파장 중 여드름에서 많이 활용되는 532nm의 KTP 레이저에 PDT 약물이 결합해서 여드름의 염증을 빠르게 호전시켜주고, 여드름으로 인한 오래된 붉은 자국과 갈색 자국 그리고 전반적인 피부톤 등의 복합적인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해 준다.

필링 : 아쿠아필링, PSM스피큘링

아쿠아필링

아쿠아필링은 각질 제거는 물론 안색을 맑게 하고 모공을 조이는 효과가 있는 AHA와 BHA를 이용해 총 3단계로 시술이 진행된다.

먼저 AHA 용액을 이용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음파의 압력으로 흡입하고, BHA 필링 용액으로 모공을 깨끗하게 청소해 준다. 그 후 항산화 용액을 침투시켜 피부 속부터 보습효과를 주면 시술이 완료된다.

아쿠아필링은 시술 시 통증이 없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시술 후 즉시 좁쌀여드름과 블랙헤드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어 시간이 없어 피부과 방문이 어려운 이들에게 알맞다.
PSM 스피큘링

PSM 스피큘링은 해면동물의 스페큘을 정제한 천연추출물로 여드름균의 증식을 막고, 피지분비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재발성·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성인 여드름 환자들도 선호하는 시술이다.

여기에 각질의 탈락과 염증 예방의 효과가 있어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 시술로 손꼽힌다. 시술 방법은 스피큘을 진피층에 침투시켜 72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여드름균을 잡아주고, 각질과 함께 탈락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과도하게 늘어난 피지샘과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피부트러블에 좋은 제품

k&h 오가닉듀얼클린 포밍 클렌저 
‘k&h 오가닉듀얼클린 포밍 클렌저’는 사과에서 추출한 아미노계 천연 계면활성제을 사용했다. 또한, 인공향을 배제하고 천연 라벤더오일과 스윗오렌지 오일의 천연향만을 담았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피부의 탄력과 재생을 도와주며, 스윗오렌지 에센셜 오일은 민감한 피부의 트러블 진정효과를 지닌다. 천연세정제의 풍부한 거품은 모공 속 미세한 노폐물까지 씻어내 준다. 150ml, 3만원.
오가닉 로즈워터 수분마스크 
프랑스 유기농 화장품, 코스리스의 ‘오가닉 로즈워터 수분마스크’는 꽃에서 추출한 수분 워터와 영양분이 풍부한 식물오일이 최적의 복합작용으로 피부의 유연함과 편안함을 찾아준다. 또한, 메도우스위트 꽃 추출물이 과다한 피지에 의한 피부의 번들거림을 완화해주며, 피부결을 부드럽게 해준다. 75ml, 2만9천원.
리제덤 RX 듀얼 선크림
에스트라의 무자극 선크림, ‘리제덤 RX 듀얼 선크림(SPF 50+/ PA+++)’은 자외선 차단, 비비크림, 피부 보호의 ‘일석삼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제품으로 트러블성 피부나 민감한 피부에 안전한 100% 무기 자외선필터(징크옥사이드, 티타늄디옥사이드)를 사용했다.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고 재생을 돕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불규칙한 피부톤을 보정해주는 기능까지 있어, 트러블피부에 메이크업하는 것이 걱정되는 사람에게 적격이다. 50ml, 4만원대.
카타프레이 아쿠아 수딩 겔 크림
빠른 진정 효과와 풍부한 수분 공급이 특징인 겔 타입 수분 크림인 세븐드롭스의 ‘카타프레이 아쿠아 수딩 겔 크림’. 지구상에서 마다가스카르섬에만 서식하는 카타프레이 나무에서 추출한 유기농 오일의 상쾌한 보습 성분이 빠르게 흡수되며, 민감한 피부에 트러블 진정 작용과 수렴 효과로 자극 없이 수분을 유지시켜준다. 공기처럼 가볍고 산뜻해 번들거림과 끈적임 없이 상쾌하게 사용할 수 있다. 50ml, 3만9천원.

테라크네 수딩 모이스처라이저
트러블 피부를 자극 없이 진정시켜주는 트러블 피부 전용 수분크림인 에스트라의 ‘테라크네 수딩 모이스처라이저’. 과다 피지 분비를 막아주는 동시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예민한 트러블성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어 보다 깨끗하고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60ml, 3만5천원대.

스킨 발란싱 오일 업소빙 마스크
클레이와 비타민의 독특한 배합으로 피부의 유분을 흡수해 깨끗한 피부로 관리해주는 마스크인 폴라초이스의 ‘스킨 발란싱 오일 업소빙 마스크’. 얼굴의 과도한 유분을 흡수해 늘어난 모공과 블랙헤드를 줄여 거칠고 균일하지 않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준다. 지성 및 악지성, 여드름성 피부는 주 2~3회, 중·복합성 피부는 주 1~2회 사용하면 된다. 118ml, 2만6천원.

글리콜릭 픽스 세럼 by SKINRx
여드름 피부에도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산뜻한 나이트젤 세럼인 NIP+FAB(닙앤팹)의 ‘글리콜릭 픽스 세럼 by SKINRx’. 여드름을 유발하는 모공 속 노폐물이나 피부 표면의 각질을 밤사이 부드럽게 제거해준다.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탄력을 강화해준다. 또한, 피부 신진대사를 정상화시켜 피부를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30ml, 2만6천원.
오버나이트 컨트롤 블랙 매직 파우더
항염 및 진정 효능이 탁월한 쏘내추럴의 ‘오버나이트 컨트롤 블랙 매직 파우더’. 트러블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하며, 트러블 진정, 트러블 흔적 완화, 피지분비 조절에 도움을 준다. 유분기가 많은 지성 피부 및 남성들이 사용하기에도 좋다. 30ml, 1만8천원.
이레디케이트
미국인이라면 상비약처럼 가지고 있는 스팟 트리트먼트 제품인 케이트 서머빌의 ‘이레디케이트’. 항염 작용이 뛰어나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아침 또는 저녁에 세안 후, 물기 없는 얼굴에 깨끗한 면봉으로 이레디케이트의 침전된 파우더를 찍어 트러블이 난 부위에 발라주면 붉게 올라온 트러블 스팟을 재빠르게 잠재워준다. 30ml, 4만5천원.
디톡스 데일리 클렌저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트러블을 집중관리 해주는 클렌저인 케이트서머빌의 ‘디톡스 데일리 클렌저’.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주며, 묵은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해 주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준다.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결을 매끄럽게 해주고 활력을 부여하여 피부의 칙칙함 또한 개선시킨다. 30ml, 10만2천원.



기사제공 = 엠미디어(M MEDIA) 라메드 편집부(www.remede.net), 취재 김수석 기자(kss@egihu.com), 촬영 권오경 사진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