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사흘간 10만 포기 김장… 사랑을 버무려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김장문화제 14∼16일 열려

사상 최대 규모의 김치 담그기 행사가 펼쳐진다.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서울·청계·광화문광장, 태평로, 세종로공원 일대에서 열리는 ‘2014 서울김장문화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김장문화’를 소재로 한 나눔 행사다. 전시 체험 먹을거리 문화 나눔 등 5개 분야의 20여 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세계 3대 축제로 만들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손잡고 ‘김장문화제’를 관광 상품으로 개발한다. 이 행사는 동아일보와 채널A가 후원한다.

○ 김치는 버무리고 사랑은 나누고


김장문화제가 열리는 사흘 내내 서울광장에서는 ‘천만의 버무림, 김장 나눔’ 행사가 열린다. 사전에 참가 신청을 한 시민과 기업·단체, 자원봉사자, 주한미군, 유학생, 외국인 관광객 등 9000명이 10만 포기(260t)의 김치를 담근다. 김치는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10kg씩 포장해 583개의 기관, 2만2000여 가구에 나눠준다.

15, 16일에는 중국 러시아 터키 일본 등 4개국 관광객 3000명이 직접 김치를 담그는 이색 풍경이 연출된다. 중국인 관광객 2000여 명은 중국 전통 의상을 입고 김치를 담가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박원순 시장과 34개 나라 대사,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장현 광주시장, 김순자 대한민국김치협회 회장 등도 앞치마를 두르고 직접 김치를 버무린다. 김장문화제 참여 시민 6000명이 함께 김치와 보쌈을 나눠 먹는 ‘DJ 보쌈 파티’도 재미난 볼거리다. 김장이 끝나면 동네 주민들과 함께 보쌈을 먹었던 문화를 현대식으로 재현한다.

○ ‘김치레이스’ 등 이벤트·전시·공연 풍성

김장문화제는 한국인과 외국인,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참여하는 시민 축제다. 배추 팀과 무 팀으로 나눠 배추 5000포기를 서로에게 더 많이 가져다주는 김치 쟁탈 레이스 ‘서울, 김치路 달리자’(16일)가 세종대로 한복판에서 열린다. 박 시장과 배우 김보성, 시민, 외국인 등 1500여 명이 참가한다. 레이스가 끝나면 참가자들에게 김치 1kg을 지급하고 우승팀의 이름으로 김치 1200kg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한다.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부터 동화면세점까지 행사장 곳곳에는 김치를 각자의 작품 영역에서 새롭게 해석한 대규모 김치 공공아트 프로젝트 ‘이것이 김치다’가 전시된다. 옥근남 아트디렉터가 선보이는 8m 높이의 대형 캐릭터인 ‘김치몬스터’, 사진작가 솔네의 김치 스마일 사진인 ‘렌티큘러 포토’, 김치의 과학성을 표현한 아트디렉터 골드스텝의 ‘컨테이너 조형물’ 등 젊은 작가 6명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느낄 수 있다.

엄마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인 ‘내 이름은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열려라 오감’, ‘꿀꿀 김치놀이터’, ‘선데이파크’, ‘아빠와 함께하는 김치요리 경연’ 등 김치를 매개로 가족 간의 정(情)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 김치교실 등 체험 프로그램, 3일장도 열려

사찰·궁중·종가·광주김치 등 평소 쉽게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김치 이야기도 들려준다. 사찰음식의 대가 선재 스님 등 4명의 김치 고수가 자신만의 김치 담그는 비법을 시민들에게 알려주는 ‘김치고수의 비밀노트’도 관심을 끈다. 그동안 기록 없이 시어머니에게서 며느리로 전수된 종가김치 만드는 법을 문화유산으로 남기기 위해 세계김치연구소와 함께하는 ‘종가의 김치 만드는 법’ 등도 눈여겨볼 만하다.

김장하는 모습을 재현한 ‘김장연가’는 시어머니, 며느리, 손녀에 이르는 3대의 김장하는 모습과 함께 갓 담근 김치를 보쌈과 함께 시식할 수 있어 보는 즐거움에 먹는 즐거움까지 더한다. 이색 김치 만들기, 김치 활용 요리체험 등 가족 및 어린이, 외국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무료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김장 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면 서울광장과 태평로 일대에서 열리는 ‘태평3일장’을 찾으면 된다. 60개의 김치업체가 나와 대표 상품을 선보이고 김치와 양념을 최대 40%까지 싸게 판다. 청계광장과 세종로공원에는 김치와 함께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음식으로 구성된 먹을거리 ‘맛있는 김치판’이 운영된다. 세종대로에 130개의 부스가 설치돼 직접 만든 음식과 소품을 판매하는 반짝시장도 선다.

○ 시청 광장 주변 도로 통제

행사 당일인 14일 0시부터 17일 오전 4시까지 태평로(대한문→청계광장) 2개 차로와 시청 앞 서울광장 주변 1차로가 통제된다. 세종대로 양방향 1차로는 17일 오전 6시까지 차량 진입이 금지된다. 1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광화문 삼거리에서 세종로 사거리 진행 방향 전 차로가 통제된다. 광화문광장은 12일 0시부터 1차로를 부분 통제한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김장#김장문화제#김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