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스타그램 사진에 적합한 인스타그램 필터는?

  • 게임동아
  • 입력 2014년 11월 7일 17시 55분


코멘트
구구절절한 설명 없이도 사진 한 장으로 소통하는 매력 덕에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19가지 다양한 필터는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에 푹 빠지게 하기에 충분하다.

만약 인스타그램을 이용해봤다면 19가지 필터 앞에 머뭇거렸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어떤 필터가 음식 사진을 맛있어 보이게 하는지, 어떤 필터를 써야 ‘셀카’가 더 예뻐 보이는지… 이것저것 눌러보지만 필터가 많아 오히려 더 익숙한 필터만 쓰게 되기도 한다.

이에 인스타그램이 제시한 사진 종류별 추천 필터를 소개한다. 추천 필터를 적용하면 별 고민 없이 근사한 사진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정답은 아니다. ‘좋은 팁’ 정도로 참고하고, 다양한 필터를 시도해보자.

해시태그(#), 그게 뭐야?

필터를 설명하기에 앞서 해시태그(#)에 대해 간략히 설명할 필요가 있겠다. 해시태그는 사용자들이 사진을 올릴 때 다는 태그로 단어 앞에 ‘#’을 붙인다. 인스타그램에서 이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같은 해시태그가 달린 사진을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다. 관심 있는 분야의 사진을 찾고 싶을 때 유용하다.

‘#먹스타그램’, ‘#얼스타그램’, ‘#멍스타그램’ 등이 국내 사용자가 자주 쓰는 해시태그다. 차례로 음식 사진, 인물(주로 셀카) 사진, 반려견 사진을 뜻한다.

영어로 해시태그를 달면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더 쉽게 사진을 노출할 수 있다. 주요 해시태그는 다음과 같다. 이외에도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해시태그를 알아두면 다른 사용자들과 더 알찬 소통이 가능하다.

-음식 사진: #먹스타그램, #음스타그램, #맛스타그램, #먹방, #instafood, #goodfood, #yummy
-인물 사진(주로 셀카): #셀카, #얼스타그램, #셀스타그램, #selfie, #selstagram
-반려 동물 사진: #멍스타그램, #개스타그램, #냥스타그램, #캣스타그램, #멍멍이, #dog, #cat, #pet, #petstagram

필터 이름에도 사연이 있다

별 의미 없이 지나칠 수도 있겠지만 인스타그램의 19가지 필터 이름에는 저마다 소소한 사연이 있다. 필터마다 이름이 지어진 배경, 필터 특징, 적절한 용도를 알아보자. 이에 앞서 알기 쉽게 사진 종류별로 알맞은 필터를 몇 가지씩 추천한다.

-음식 사진: Lo-Fi
-인물 사진: Rise, X-Pro II, Willow, Earlybird, Walden, Hefe
-풍경 사진: X-Pro II, Willow, Hefe
-어두운 사진: Amaro
-밝은 사진: Mayfair, Walden
-건축물 사진: Hudson, Willow
-고풍스러운 사진: Valencia, Sierra

1. Amaro


이름 소개: 샌프란시스코에서 칵테일을 만들 때 쓰는 인기 있는 이탈리안 약주의 이름.
효과: 노출 조정이 가능해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한 사진에도 밝은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용도: 사진이 어두우면 어두울수록 Amaro 필터의 효과가 한층 더 강해진다. 햇볕에 오래 노출돼 빛바랜 사진의 느낌을 연출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

2. Mayfair


이름 소개: 개발자가 런던 여행 당시 방문했던 한 동네에서 따옴.
효과: 부드러운 핑크 톤을 가미할 수 있는 필터. 사진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만드는 비네팅(vingetting) 효과가 생겨 사진 중앙부를 강조할 수 있다.
용도: 실내외 상관 없이 채광이 좋은 장소에서 촬영하면 Mayfair 필터의 효과를 십분 활용할 수 있다.

3. Rise


이름 소개: 필터 디자이너 Cole Rise(@colerise)의 이름.
효과: 사진에 금빛이 돌게 해 따뜻하고도 온화한 느낌을 낸다.
용도: 셀카 촬영 시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을 가려준다.

4. Hudson


이름 소개: Rise 필터와 같은 디자이너가 만듦. 인스타그램 2.0 버전부터 도입.
효과: 사진 속 빛을 차가운 느낌으로 변화시켜준다. 따뜻한 가을 날씨도 차가운 겨울 느낌으로 연출.
용도: 야외 촬영. 특히, 건축물 촬영에 적합하며, 사진에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더할 수 있다.

5. Valencia


이름 소개: 이 필터를 만들기 위해 자주 찾던 커피숍이 위치한 거리가 ‘발렌시아 거리’.
효과: 너무 ‘구닥다리’같지 않은 옛 느낌을 낼 수 있다.
용도: 피사체의 크기에 상관없이 미묘하게 앤티크한 느낌을 연출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6. X-Pro II


이름 소개: X-Pro는 ‘cross process’를 의미. 필름 카메라에서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색감을 만들 때 사용.
효과: 높은 명암 대비로 색상을 부각해주고 비네팅 효과로 사진 가운데를 강조한다.
용도: 극적인 연출이나 세련된 인물 사진 촬영에 최적화된 필터.

7. Sierra


이름 소개: 시에라 산맥에서 따온 이름
효과: 마치 백일몽을 꾸는 듯한 몽환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필터.
용도: 빛바랜 효과로 오래된 사진 느낌을 연출하는데 자주 사용된다.

8. Willow


이름 소개: 인스타그램이 윌로우 거리에 있는 페이스북에 합류한 이후, 그 거리 이름을 따서 지음.
효과: 흑백 필터로 미세한 보라색 톤과 반투명하게 빛나는 효과를 더해준다.
용도: 인물사진, 정물사진, 풍경 및 건축 사진을 촬영할 때 효과적이다.

9. Lo-Fi


이름 소개: 저음질을 나타내는 Low fidelity에서 따옴. 인스타그램 초기에 개발된 필터 중 하나
효과: Lo-Fi를 사용하면 피사체의 색감을 한층 더 풍부하게 하고 사진에 그림자 효과도 낼 수 있다.
용도: 음식 고유의 색을 맛깔나게 표현해 ‘#먹스타그램’에 최적화된 필터이다.

10. Earlybird


이름 소개: 이른 아침의 빛을 따서 지은 이름. 처음 만들어진 필터 중 하나로, 가장 인기 있는 필터이기도 함.
효과: 미 서부 영화의 한 장면처럼 금빛 섞인 붉은 톤의 사진을 만들 수 있다. 비네팅 효과는 덤.
용도: 스타일 좋은 친구들의 사진을 촬영하는데 이보다 더 적합한 필터는 없다.

11. Sutro


이름 소개: 유명한 역사적 인물들의 성(姓)에서 가져옴
효과: 이 필터는 괴기영화의 한 장면처럼 사진에 오싹한 느낌을 더해준다. 특히 사진 속 보라색과 갈색 톤을 강조한다.
용도: 핼러윈 파티를 위해 흡혈귀 분장을 한 모습을 촬영할 때 적합하다.

12. Toaster


이름 소개: IT 사업가 케빈 로스(Kevin Rose)의 애완견 토스터(Toaster)의 이름을 따서 지은 필터 이름. 그가 처음 토스터를 키우기 시작했을 때 수시로 토스터의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렸고, 강아지를 좋아하는 인스타그램 팀원들은 모두 토스터를 직접 만나 보길 원했음. 이에 인스타그램은 케빈에게 토스터를 직접 만나게 해 주면 필터의 이름을 토스터로 짓겠다고 약속했고, 현실로 이루어졌다는 이야기.
효과: 인스타그램의 필터 중 비네팅 효과가 가장 강력.
용도: 화면 중앙에 위치한 한 가지 피사체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13. Brannan


이름 소개: 샌프란시스코에 있던 인스타그램 사무실 옆 거리 이름.
효과: Brannan 필터는 진한 색채를 보다 풍부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세피아 효과를 주어 무채색을 한층 더 부드럽게 보이도록 만들어준다.
용도: 가까운 것, 먼 것 모두 촬영할 때 쓸 수 있다.

14. Inkwell


이름 소개: 처음 개발된 필터 중 하나로, 검정과 흰색을 상징.
효과: 컬러사진을 흑백사진으로 전환할 수 있다.
용도: 마치 오래 전에 촬영한 듯한 흑백 사진으로 편집할 때 쓴다.

15. Walden


이름 소개: 인스타그램의 공동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이 자신이 고교 시절을 보낸 콩코드에 위치한 월든 호수에서 영감을 받아 지은 이름.
효과: 경쾌하면서도 예스러운 느낌. 특히, 강렬한 햇볕 아래서 찍은 사진에 효과적이다.
용도: ‘#애스타그램’ 등 신생아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 부모들에게 최적의 필터이다.

16. Hefe


이름 소개: 케빈 시스트롬이 필터를 개발하고 있을 때 마셨던 맥주 헤페바이젠(Hefeweizen)을 따서 지은 이름
효과: 인스타그램 필터 중 Lo-Fi와 유사하지만 빛의 노출이 상대적으로 적다. Hefe는 생기발랄하면서도 아늑한 느낌을 더해준다.
용도: 실내외 구분할 것 없이 강렬한 색감을 끌어내고자 할 때 적합하다.

17. Nashville


이름 소개: 그냥!
효과: 이 필터는 핑크빛을 더해 전반적으로 사진을 파스텔 톤으로 변신시킨다.
용도: 커플 사진을 더 로맨틱하게.

18. 1977


이름 소개: 빈티지한 느낌을 살린 이름.
효과: 7080세대가 여름 휴가 중 해변에서 촬영한 듯한 느낌. 장밋빛 톤을 더하고 빛의 노출을 보다 부드럽게 만듦.
용도: 1977을 사용하면 입체적인 사진의 느낌을 살릴 수 있다.

19. Kelvin


이름 소개: 과학자 Lord Kelvin의 이름을 따서 지음. 이름이 더운 느낌이라 판단되어 붙임.
효과: Kelvin은 인스타그램의 19개 필터 중 가장 사용하기 까다로운 필터. 늦여름 오후의 느낌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필터.
용도: 햇볕 내리쬐는 나른한 오후의 감성을 극대화시키고 싶다면 이 필터를 사용하면 된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