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標 부양대책’에 강남부동산 꿈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전세 소득 과세철회 등 잇단 호재… 서울 강남권 중개업소 가보니

경기 광주시 역동에 분양하는 ‘e편한세상 광주역’ 본보기집을 찾은 누적 방문객 수는 11∼20일 사이 10만 명에 이른다고 대림산업은 밝혔다. 대림산업은 1, 2, 6단지에 대해 21∼22일 청약 접수한다.
경기 광주시 역동에 분양하는 ‘e편한세상 광주역’ 본보기집을 찾은 누적 방문객 수는 11∼20일 사이 10만 명에 이른다고 대림산업은 밝혔다. 대림산업은 1, 2, 6단지에 대해 21∼22일 청약 접수한다.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언주로 30길 고급주상복합 ‘타워팰리스’ 인근의 B공인중개사사무소. 정부가 2주택 보유자의 전세소득 과세 방침을 철회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이곳에는 상담전화가 빗발쳤다. 정부 방침의 상세한 내용을 묻는 전화부터 매물을 거둬들이겠다는 집주인들의 전화가 줄을 이었다. 이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타워팰리스 1·2·3차에서 골고루 매물이 취소되고 있다”며 “고가 전세 소유주들이 ‘세금 공포’에서 벗어난 데다 향후 집값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2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취임 이후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 완화책이 발표된 데 이어 시장을 짓누르던 임대소득 과세 방침까지 일부 철회되자 부동산 경기의 ‘바로미터’로 꼽히는 서울 강남에서부터 기대감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 강남발 매수세 회복될까

정부가 2주택자에 대한 전세보증금 과세 방침을 내놓은 3월 이후 서울 강남권의 고액 전세 집주인들을 중심으로 한 다주택자들은 크게 동요했다. 2주택자 가운데 다른 소득이 없을 경우 전세보증금이 약 10억 원 이상일 때, 다른 소득이 있으면 4억 원 이상일 때 과세하려던 정책이었던 만큼 고가 주택을 소유한 강남권 집주인들의 반발이 컸고 이는 실수요자의 위축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번에 최경환 경제팀이 부동산 규제완화책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부동산 투자심리가 다시 살아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타워팰리스 인근 K공인중개사사무소 직원은 “주 초반까지만 해도 집을 사겠다는 손님이 거의 없었는데 새 경제팀 출범 이후 하루 2, 3건의 매매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매물이 줄어들고 매수가 늘면서 호가 차이가 벌어지는 곳도 나타나고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인근 D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모처럼 전용면적 84m²를 9억5000만 원에 사려는 사람이 나타났는데 집을 빨리 팔아달라며 매물을 내놨던 집주인이 10억 원이 아니면 팔지 않겠다고 해 계약을 성사시키지 못했다”며 “매도자와 매수자 간 눈높이 차이에 따른 초기 혼란이 8월 이후엔 안정을 찾으면서 본격적으로 매매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 전세 안정에도 도움될까


아파트 매매가도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 대비 0.01% 올라 3월 셋째 주 이후 17주 만에 상승 전환됐다. 특히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가격은 0.06% 올라 전주(0.02%) 대비 오름폭이 확대됐다. 재건축단지가 많은 서울 서초구와 송파구는 서울시내 구별 매매가 변동률 상위 1, 3위를 각각 차지했다.

전세에 대한 과세 부담이 사라지면서 전세를 월세로 돌리려던 집주인이 다시 전세로 방향을 트는 사례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 A부동산 관계자는 “집주인들은 전세 과세 부담으로 수익률이 더 높은 월세로 전환하고 싶어 했지만 세입자들이 꺼려 합의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며 “과세 방침 철회 이후 전세보증금만 조금 올리는 선에서 협상하겠다고 말하는 집주인이 늘었다”라고 말했다.

예년 가을 이사철보다 일찍 꿈틀대기 시작한 전세시장도 어느 정도 안정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시작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대출 규제가 완화되면서 전세족이 다시 매매시장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전세 수요의 과도한 쏠림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규정 우리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지금까지 발표된 부동산 완화책만으로 경기 전체를 활성화시키기엔 한계가 있다”며 “금리 인하 등 추가 대책이 적시에 나와야 현재까지 발표된 정책들이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지 기자 nuk@donga.com   
천호성 인턴기자 고려대 경제학과 4년
#최경환#강남부동산#전세 소득 과세철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