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주도 ‘中관광객 밀물’ 부작용 만만찮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무단횡단-공공장소 흡연 등 눈살… 유학생-화교등 무자격가이드 기승
中여행사에 인두세 지불 기현상도… “수익성-질높이는 관광정책 시급”

제주 서귀포시 성산일출봉에 대해 중국인 관광객이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 서귀포시 성산일출봉에 대해 중국인 관광객이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마치 쓰나미(지진해일)처럼 밀려드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제주를 점령하다시피 하고 있다. 유명 관광지는 물론이고 상가, 주택가마다 중국인들의 소란스러운 목소리를 접하는 것이 일상으로 변했다. 2020년이면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내국인 수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64만여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11만여 명에 비해 48%가량 증가했다. 이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이 130만여 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79%를 차지할 정도로 관광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면세점, 화장품, 기념품 가게 등 일부 업소는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여행사의 횡포를 비롯해 중국인의 범죄 우려가 나오는 등 명암이 교차하고 있다.

○ 중국인 관광, 문제가 수두룩


4일 오후 제주시 연동 바오젠거리. 중국어를 쓰는 관광객들이 한꺼번에 몰려다니며 쇼핑에 한창이다. 화장품점, 잡화점 등에서 물건을 고르며 흥정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볼썽사나운 장면이 계속이다. 일부 중국인 관광객은 인근에 횡단보도가 있는데도 차량을 요리조리 피하며 마구 도로를 건너기도 했다. 한 호텔 엘리베이터에서는 거리낌 없이 담배를 피우는 현장이 목격됐다.

무질서한 관광객의 행태로 인해 제주시 해안도로 카페 등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사절한다는 입간판을 세워놓기도 했다. 제주 경찰은 설사 단속을 실시해 중국인들의 무질서에 경범죄 적용을 하더라도 그들이 출국하면 별다른 후속 조치를 못하는 실정이다. 지난달 말 서귀포시 중문해수욕장에서 여성의 특정부위를 촬영하던 중국인이 입건되는 등 범죄 행위도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무자격 관광가이드는 관광 시장을 교란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안내는 자격증이 없는 유학생, 화교, 조선족, 단기체류자 등으로 채워지고 있다. 이들은 제주에 대한 안내나 스토리가 없이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에 매달리는 실정이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제주지부 김은영 씨는 “태국에서 외국인 단체관광버스에는 반드시 정부 자격증을 가진 가이드를 동승해야 하는데 제주에는 이런 것도 없다”며 “무자격 가이드에게 문화적 차이에 대한 설명, 제주 안내 등을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 관광정책 전환 필요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중국 자본이 제주에서 새로운 관광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은 입장료가 없는 관광지를 둘러보고 중국 자본이 운영하는 호텔, 쇼핑센터를 이용하는 인프라가 구축됐다. 이 과정에서 관광 비용을 받지 않고 오히려 중국 현지 대형여행사에 관광객 1인당 5만∼15만 원에 이르는 ‘인두세’를 주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기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중국의 개정 관광진흥법인 ‘여유법(旅遊法)’이 10월부터 발효돼 인두세, 쇼핑 강매 등에 대한 제재가 이뤄질 예정이지만 실효성은 여전히 의문이다.

제주관광대 윤국영 교수는 2일 제주도의원회관에서 열린 ‘중국인 관광’ 주제 토론에서 “중국인 관광은 용두암, 일출봉을 둘러본 뒤 도외 자본의 면세점, 중국 자본의 쇼핑센터나 화장품 매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짜여 ‘재주는 제주가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버는’ 현상이 나타났다”며 “그동안 제주의 관광정책은 관광객 수를 늘리는 데 초점이 맞춰졌지만 이제는 수익성과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