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테러에… 英, 대처 장례식 철통경계 초비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17일 운구 앞두고 장례식장 출입 통제
각국 조문단 2000명… 군경 대폭 증원
장례비용 170억원중 절반이 치안예산

미국 보스턴 마라톤 테러 사건으로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 장례식 준비위원회도 초비상이 걸렸다. 17일 오전 11시(한국 시간 오후 7시) 런던 세인트폴 대성당에서 각국 조문단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례식이 거행되는데 조문단에 전 세계 전현직 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1965년 윈스턴 처칠 전 총리의 국장에 이어 48년 만에 처음으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참석하며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 등 각국의 전현직 고위 관료들이 참석하는 만큼 세계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최 측은 보스턴 마라톤 테러 소식이 전해지자 초대받은 귀빈들에게 최소한 행사 시작 한 시간 전에 세인트폴 대성당에 도착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영국 언론이 전했다.

세인트폴 지하철역은 16일 오전부터 이미 경찰이 배치됐다. 성당은 이날부터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으며 정문 앞 광장은 경찰 10여 명이 지키고 있었다. 2인 1조로 성당 주변을 순찰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성당 주변의 일부 진입로에는 바리케이드가 세워졌고 차도와 인도 사이 곳곳에도 펜스가 쳐졌다.

경찰과 군, 국내정보국(MI5) 등 장례식 치안관계 당국은 보스턴 테러 직후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장례식 당일 운구 행렬이 지나가는 대로와 세인트폴 대성당 주변의 경계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당초 경찰 4000여 명, 군 2000여 명 등을 동원할 예정이었지만 투입 병력을 더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운구 행렬 구간과 행사장 주변에는 사복 경찰과 함께 저격수들도 배치된다. 장례식 비용 1000만 파운드(약 170억 원) 중 치안 대책에만 500만 파운드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런던 경찰은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적용한 공공질서법 조항을 원용해 장례식 운구 행렬과 식장 주변에서 불안감을 주거나 혼란을 야기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사전에 체포하겠다고 밝혔다. 반(反)대처주의자들은 운구 행렬을 향해 ‘등 돌리기’ 이벤트를 할 계획이다.

고인을 기리는 뜻에서 15분 간격으로 울리는 국회의사당 시계탑 빅벤의 타종은 운구 의식이 시작되는 오전 10시부터 장례식이 끝날 때까지 멈춘다.

16일 오후 국회의사당 내 세인트메리 교회로 옮겨진 대처 전 총리의 시신은 장례식 당일 오전 영구차로 세인트클레멘트 교회로 간다. 이어 왕실 근위기병대의 말 6마리가 끄는 포차(砲車)로 옮겨져 2.5km 떨어진 세인트폴 대성당으로 이동한다.

장례식에서는 대처가 좋아했던 시인 T S 엘리엇의 시 ‘작은 현기증(Little Gidding)’이 낭독된다. 또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와 대처 전 총리의 손녀 어맨다 씨가 고인이 애독했던 성경 요한복음 14장 1, 2절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를 함께 읽는다. 그리고 영국 성공회의 리처드 차터스 런던 주교의 애도사가 이어진다. 장례식 후 대처의 시신은 화장돼 2003년 사망한 남편 데니스 대처 경의 묘소가 있는 왕립첼시안식원에 나란히 묻힌다.

런던=이종훈 특파원 taylor55@donga.com
#보스턴테러#대처 장례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