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완제품-부품 ‘한지붕 딴살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조직개편 통해 독립경영 강화

삼성전자가 14일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7일 사장단 인사, 13일 임원 승진인사에 이어진 이번 조직 개편의 키워드는 ‘완제품과 부품의 독립경영’과 ‘소프트웨어’다.

삼성전자는 TV, 스마트폰 등 완제품과 반도체, 액정표시장치(LCD) 등 부품 부문을 각각 다른 회사처럼 운영하기 위해 이번에 조직을 재정비했다. 올해 7월 메모리, 시스템LSI, LCD 사업부 등 삼성전자의 부품사업을 모은 디바이스솔루션(DS)사업총괄 조직을 만든 데 이어 이번에는 TV, 스마트폰, 냉장고 등 완제품 사업부를 한데 모아 ‘디지털미디어&커뮤니케이션(DMC)총괄’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삼성전자는 “두 부문의 독립경영을 통해 앞으로 애플 등 부품 고객들과 탄탄한 신뢰관계를 쌓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독립경영 방침은 이번 조직 개편 설명회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최지성 부회장이 설명을 도맡았지만 올해는 DMC를 총괄하는 최 부회장과 DS 부문을 맡은 권오현 부회장이 따로 진행했다.

DMC 부문은 최 부회장 아래 윤부근-신종균 사장 ‘투톱 체제’를 갖춘다.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이던 윤 사장은 영상디스플레이와 생활가전을 총괄하는 소비자가전(CE)을 맡으며, 무선사업부장이던 신 사장은 무선사업부, IT솔루션사업부, 네트워크사업부, 디지털이미징사업부 및 미디어솔루션센터를 총괄하는 정보기술&모바일커뮤니케이션(IM)을 맡는다. 별도의 사업부로 움직이던 완제품 조직을 투톱 체제로 재편한 것은 세계 1위가 된 TV와 스마트폰의 경쟁력을 생활가전, PC, 카메라 등 다른 사업에도 접목해 보자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소프트웨어센터도 생긴다. 소프트웨어센터는 중장기적인 소프트웨어 전략을 짜는 곳이다. 바다 운영체제(OS)가 10여 년 개발 끝에 나온 것처럼 미래의 패러다임 변화를 대비할 조직인 셈이다. 또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지역 한복판에 ‘미디어솔루션센터 아메리카’를 세워 현지 인력을 채용하는 한편 콘텐츠, 서비스를 활발하게 발굴하고 개발 역량을 키우도록 할 예정이다.
미국 교포인 데이비드 은 전 AOL 미디어&스튜디오부문 사장을 부사장으로 영입한 것도 눈에 띈다. 은 부사장은 AOL에서 테크크런치 등 미국 주요 온라인 미디어를 맡았고, 구글에 재직할 때 유튜브 인수를 주도한 글로벌 미디어전문가다. 향후 스마트TV와 가전, 스마트폰, 태블릿PC의 미디어 콘텐츠 전략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신성장동력인 바이오 및 의료기기사업 조직이 보강된 것도 이번 조직 개편의 특징으로 꼽힌다.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삼성전자 <전보> ▽사장 △CE담당 겸 생활가전사업부장 겸 디자인경영센터장 윤부근 △IM담당 겸 무선사업부장 신종균 △무선사업부 글로벌운영실장 김재권 ▽부사장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겸 PDP사업총괄 김현석 △LCD사업부장 박동건 △DMC연구소장 겸 소프트웨어센터장 김기호 △생산기술연구소장 고영범 ▽전무 △서남아총괄 겸 SIEL-S 판매부문장 박병대 △삼성메디슨 대표이사 겸 의료기기사업팀장 방상원 △종합기술원 바이오연구소장 겸 바이오소재센터장 박재찬 △LCD사업부 인프라기술센터장 손정민 △무선사업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팀장 겸 DMC부문 B2B지원센터장 조범구 ▽상무 △헝가리판매법인장(SEH-S법인장) 이스트반 팩스코 △댈러스연구소 파룩 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