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학위' 신정아, 꼬리에 꼬리 무는 의혹들

  • 입력 2007년 8월 28일 15시 39분


코멘트
정치권 비호설 등이 추가 제기되면서 신정아 전 동국대 조교수의 `학력위조 파문'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이는 결국 2005년 9월 신씨 채용 전후의 `가짜 학위' 은폐ㆍ비호 의혹이 규명되지 않고 있는데다 이 후 문제가 제기된 과정과 이 같은 문제제기가 묵살된 이유 등이 명쾌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신씨의 동국대 임용과정 = 금호ㆍ성곡미술관 등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하던 신씨는 2005년 9월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조교수로 임용된다.

그러나 당시 동국대 오모, 정모 교수 등 예술대학 소속 교수들이 신씨의 학력위조 의혹과 신씨가 학위를 받았다고 주장한 전공이 이 대학에는 없는 서양미술사인 점 등을 들어 임용을 반대했다.

이에 신씨는 1학기를 휴직한 뒤 이듬해 3월 소속을 교양교육원으로 옮겨 강의를 시작했고 지난 7월 초 언론에 의해 본격적으로 제기된 `학력 위조' 의혹이 결국 사실로 밝혀지면서 지난 3일 동국대에서 파면됐다.

◇ 여전히 남은 의혹 = 2005년 9월 신정아씨가 동국대에 임용될 당시 예술대 교수들이 학력위조 의혹을 들며 임용을 극구 반대했으나 결국 신씨는 조교수로 채용됐다.

이에 대해 동국대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20일 "홍기삼 전 총장의 지나치게 의욕적인 업무추진 방식"으로 신씨를 임용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신씨는 교원 채용시 당연히 제출해야 하는 학ㆍ석ㆍ박사 성적증명서도 동국대에 제출하지 않았다.

조사위는 "임용 이후 인사담당자가 제출을 요구했지만 당시 신 교수는 휴직 처리된 이후였으며 미국 체류 중이어서 재독촉할 수 없었다. 또 신 교수가 계속 짜증을 내며 미비 서류의 제출을 미뤄왔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2005년 9월22일 동국대가 예일대로부터 받았다는 예일대 대학원 부학장 명의의 박사학위 확인 팩스(가짜로 밝혀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동국대에 수신됐는지가 의문으로 남는다.

조의연 경영관리실장은 이와 관련 27일 "박사학위 취득 확인서의 예일대 대학원 부학장의 서명은 모방한 것으로 판단했으나 상당한 시간이 경과해 확인서가 진짜라는 내용의 회신 팩스에 대한 명확한 자체 조사결과가 나오기 어렵다고 예일대측이 이메일로 공식확인 해왔다"고 전했다.

동국대가 과연 2005년 9월 초순 예일대에 신씨의 박사학위 확인 요청서를 보냈는지도 여전히 궁금증을 낳고 있다.

조사위는 "같은 달 6일 인사팀장의 결재를 받아 교내 우체국에서 국제등기우편으로 학위 확인 요청서를 보낸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난달 발표했으나 이는 "당시 동국대로부터 어떠한 공문도 받은 바가 없다"는 예일대측의 주장과 모순된다.

또한 학력위조 의혹이 불거지자 신씨가 지난 6월25일 오영교 총장에게 사표를 제출했지만 7월2일 불교계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영배 이사장과 한진수 부총장은 `신씨의 박사학위는 진짜'라고 공언했다.

오 총장은 6월 중순께부터 신씨의 학력위조에 대해 내사를 벌였으나 한 부총장 등이 간담회를 가진 이후에 공식적으로 조사를 벌여 한 부총장 등은 내사 사실을 몰랐다고 설명했다.

◇ 정치권의 외압설(?) = 지난 24일 변양균 청와대 정책실장이 7월 8일 장윤 스님(전 동국대 이사)을 서울 P호텔에서 만나 `신정아씨의 학력위조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하지 말라'고 말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변 실장은 24일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동국대의 여러 갈등사안을 거론했을 뿐 신씨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변 실장과 장윤 스님이 만날 당시는 동국대 내의 갈등 중 최대 현안이 신씨의 가짜 학위 문제였을 때여서 이 같은 해명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또한 신씨가 1억여 원의 채무가 있어 동국대 임용 당시 서울중앙지법 파산부에 개인회생을 신청해 개시 결정을 받았으나 `에르메스의 여인'으로 불릴 만큼 명품을 즐기는 등 씀씀이가 화려했다는 점도 신씨 주변에 비호세력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신정아씨가 동국대 조교수로 임용된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의혹들이 모두 미해결로 남아 향후 검찰 수사에서 이런 미스터리들이 제대로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디지털뉴스팀 · 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