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진보-보수단체 대규모 도심집회

  • 입력 2007년 8월 15일 14시 45분


코멘트
광복절인 15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진보와 보수 진영이 주관하는 대규모 집회가 잇따라 펼쳐졌다.

한국진보연대 준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부근 코리안리 재보험사 앞에서 일본의 대북 적대정책과 재일동포 탄압의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진보연대는 "참의원 선거에서 아베 정권이 패배한 것은 격변하는 동북아 정세에역행한 데 대한 일본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이라며 "일본이 계속 대북 적대정책을 추진한다면 국제적으로 고립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뒤 ▲군국주의 우경화 정책 중단 ▲과거사에 대한 성실한 사과 및 보상 ▲동북아 평화공존정책 실천 등을 촉구하는 서한을 일본대사관 측에 전달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도 이날 정오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774차 정기수요시위를 열고 "일본정부는 여전히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인하고 범죄인정도 하지 않고 있다. 거짓된 역사를 진실이라고 왜곡하며 돈으로 자신들의 죄를 숨기려 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 차원의 공식 사죄를 요구할 방침이다.

대한민국특수임무수행자회는 안중근 열사 등 애국지사의 영정을 매단 승합차 20대로 잠실에서 종로까지 일본 규탄 카퍼레이드를 펼친 뒤 국세청 앞에서 일본 천황이 항복선언서를 낭독하는 모습을 재현한 퍼포먼스를 벌인다.

진보연대는 반일집회를 마친 뒤 오후 1시부터 대학로-종로5가-을지로-시청-광화문 등으로 이어지는 4.3㎞ 구간에서 `남북정상회담 환영, 미군없는 한반도 실현'의 기치를 내걸고 평화통일 대행진을 벌인다.

참가자 7000여 명은 행진을 끝내고 오후 3시 광화문사거리에 모여 `미군없는 한반도를 위한 반미반전 자주통일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한미합동 군사훈련의 즉각 중단과 주한미군 철수, 한국군 해외파병 반대,아프가니스탄 피랍사태 해결 등의 메시지를 주장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오전 9시30분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도 대학로에서 8.15 민족통일대회를 열고 2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남북정상회담에 반대하고 한미연합사 해체 반대 등을 촉구하는 보수진영 집회도 곳곳에서 열린다.

보수단체 연대모임인 반핵반김국민협의회는 오후 2시 서울 종묘공원에서 5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북핵폐기 북한해방 8.15국민대행진' 행사를 열고 탑골공원~삼성타워 방면으로 1.8㎞의 도보행진을 벌인다.

협의회는 미리 배포한 결의문에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한 북한의 대선 교란책동에 강력히 대처해 친북좌파 세력을 분쇄하고 대한민국 수호와 자유민주통일, 북한 해방을 엄숙히 결의한다"고 말했다.

보수단체와 탈북자단체들의 모임인 국민희망연대는 정오 서울역광장에서 `광복 62주년 자유민주수호 국민대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의 공작정치 악용을 막기 위해 국민저항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자유민주비상국민회의와 구국결사대 등의 보수단체도 각각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행동본부는 오후 2시 청계광장에서 광복절 맞이 태극기 나눠주기 행사를 펼친다.

경찰은 이날 열리는 각종 집회가 무사히 진행될 수 있도록 서울 시내에 전ㆍ의경 121개 중대를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