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경의선 도로 이용 합의

  • 입력 2007년 8월 14일 16시 32분


코멘트
남북은 28¤30일 평양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남측 대표단이 경의선 도로를 이용해 왕래한다는 데 합의했다.

남북은 14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정상회담 준비접촉을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고 남측 수석대표인 이관세 통일부 차관이 밝혔다.

이 차관은 "남측 대표단의 평양 방문과 서울 귀환은 서해안(경의선) 도로를 이용하기로 했다"면서 "노무현 대통령은 전용차량을 타고 경의선 도로를 통해 방북하고 정상회담 기간 내내 이 차량을 이용하게 된다"고 밝혔다. 경호차량도 동행한다.

남측은 경의선 철도를 통한 방북을 제안했지만 북측이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차관은 "철도와 도로, 항공 등을 다양하게 논의한 끝에 도로를 통해 개성을 경유하게 됐다. 개성-평양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될 것 같다"면서 철도 이용이 좌절된데 대해서는 "자기네(북측) 여러 사정이 있어서"라고 말했다.

대표단 규모는 2000년 1차 정상회담 때의 182명보다 20명 많은 202명으로 정해졌다.

202명은 대통령 내외와 수행원 150명, 기자 50명으로 구성되며 1차 정상회담 때보다 수행원만 20명 늘었다.

남측 선발대는 30명으로 구성하며 회담 7일 전인 21일 경의선 도로를 통해 파견하기로 했다.

회담 의제는 지난 5일 체결된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방문에 관한 합의서' 상에 명시된 ▲한반도 평화 ▲민족공동 번영 ▲조국통일의 새 국면 등 3가지로 하기로 남북이 의견을 모았다.

남북은 아울러 노 대통령이 회담 기간 김정일 국방위원장 및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회담을 가지며 공동보도문을 작성.발표한다는 데 합의했다.

남북은 양 정상 간의 회담 횟수와 참관지 등 세부 일정에 대해서는 앞으로 분야별 실무접촉이나 선발대 등을 통해 계속 협의해 나가며 준비접촉은 더 이상 갖지 않기로 했다.

다만 통신ㆍ보도ㆍ의전ㆍ경호 등 4개 실무접촉은 16일 추가로 열린다.

이 차관은 북측으로부터 금수산기념궁전을 방문해달라는 요청은 없었으며 노 대통령의 개성공단 방문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측이) 초청측이기 때문에 먼저 얘기를들어봐야 협의를 할 수 있다"면서 "아직 그 단계까지는 가 있는 것 같지 않다"고 말해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한편 북측에서는 이날 준비접촉에 최승철 통일전선부 부부장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가 참석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