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LPGA이미나의 Biz골프]이중경사서 퍼트할 땐…
더보기

[LPGA이미나의 Biz골프]이중경사서 퍼트할 땐…

입력 2007-05-19 03:01수정 2009-09-27 07:46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이중경사 퍼트는 그린에서 맞게 되는 가장 까다로운 복병. 감에 의존하기 전에 좌우 경사를 꼼꼼하게 계산해야 낭패를 면할 수 있다. 사진 제공 KTF

얼마 전 ‘S라인’이 사회적인 이슈가 된 적이 있었죠.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S라인 몸매가 선망의 대상이 됐습니다. 미국에 있어도 한국 소식을 접할 기회가 많은 우리 선수들 사이에서도 농담으로 ‘S라인’을 화제 삼아 이야기를 많이 하곤 했어요.

하지만 골프에서 S라인은 절대 좋은 일만은 아니에요. 바로 이중경사에서 퍼트하는 경우인데 그린에서 맞게 되는 가장 까다로운 상황입니다.

이중경사는 계산하기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 감으로 플레이를 하는 경향이 있어요. 물론 프로 선수들도 어느 정도 느낌에 의존하긴 하지만 기본적인 계산은 마친 후에 꼼꼼히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이중경사 퍼트를 할 때는 우선 좌우 경사를 모두 계산한 뒤 높은 쪽에서 낮은 쪽 경사를 뺀 다음 겨냥점을 향해 퍼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훅 라인, 중간 이후에 슬라이스 라인으로 바뀌는 경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훅 라인을 타고 가는 경사도가 컵 한 개 정도이고 슬라이스 라인을 타고 가는 경사도가 컵 두 개인 퍼트를 앞두고 있어요. 이런 때는 슬라이스 라인이 컵 두 개 정도이므로 여기에서 훅 라인 경사 한 개를 뺍니다. 그러면 결국 슬라이스 라인 컵 한 개 정도의 경사만 남게 되죠? 결과적으로 이 이중경사 퍼트에서는 컵 한 개 정도 왼쪽을 향해 퍼트하면 됩니다.

일단 기본적인 계산은 이렇게 하지만 실제 퍼트를 할 때 몇 가지 감안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오르막이냐 내리막이냐에 따라 라인을 더 봐야 할지 덜 봐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오르막 경사에서 이중경사인 경우에는 양쪽 라인을 모두 조금씩 덜 봐야 합니다. 내리막일 때는 처음으로 꺾이는 라인만 조금 덜 보고 두 번째 라인은 계산한 대로 봐야 하고요. 대부분 완벽한 평지에 깃대가 꽂히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오르막, 내리막 경사는 항상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이중경사가 어려운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프로선수들도 모든 라인에서 완벽하게 연습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늘 계산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죠. 따라서 이중경사에서 퍼트를 잘하기 위해선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라운드 기회가 많지 않은 아마추어 여러분이라면 이중경사에서 퍼트를 할 때 실패했다고 안타까워만 하시지 말고 머릿속에 꼭 기억을 해 두셨다가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왔을 때 참고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덧붙일게요. 퍼트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머릿속에서 라인을 확실하게 결정한 후 퍼트에 임하라는 것입니다. 확실한 이미지를 가지고 퍼트를 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셋업에 들어가서 불안한 마음으로 퍼트를 하는 것과 확신을 가지고 퍼트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 이미지대로 퍼트를 했을 때 실패를 했다면 그만큼 머릿속에 기억하기가 쉽기 때문에 다음에는 실수를 할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미국 뉴저지 주에서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