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지도부 집단사퇴…최대위기

  • 입력 2007년 5월 17일 17시 52분


코멘트
공무원 최대 노동조직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지도부가 최근 불거진 합법노조 전환 여부를 둘러싼 지도노선 대립과 내부 갈등 등과 관련해 무더기로 사퇴한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이로써 전공노는 지난 2002년 출범 이후 `최대위기'를 맞게 됐다.

전공노 지도부의 최고 상위조직인 중앙집행위원 10여명은 이날 내부통신망에 올린 긴급성명서를 통해 "지금 전공노가 처한 조직적 위기상황은 조직운영의 기본원칙이 일부의 폭력에 의해 유린되고 침탈당한 것에 기인한다"면서 "전공노의 파행적 운영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조직의 합리적인 정상화를 촉구하면서 중앙집행위원(전공노 부위원장, 지역본부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사퇴 의사를 밝힌 중앙집행위원은 한석우, 오영택, 윤용호, 천정아씨 등 전공노부위원장 4명과, 안병순 전공노 서울지역본부장, 오봉섭 부산지역본부장, 조창형 경기지역본부장, 정형택 광주지역본부장, 최영종 충북지역본부장, 박형기 전남지역본부장 등 10여명이다. 전공노 중앙집행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30명이다.

중앙집행위원들의 무더기 사퇴는 전공노 지도부가 권순복 위원장을 비롯해 합법화에 사실상 반대하는 진영과 합법화에 찬성하는 쪽으로 양분되면서 내부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사퇴한 중앙집행위원들은 권 위원장의 노선에 반대하는 쪽이다.

이에 앞서 합법화 전환 여부를 묻기 위한 총투표를 위해 지난 2월24일 열린 전공노 전국대의원대회가 권 위원장측 지도부의 `단상 점거'로 무산된데 이어, 이 문제를 재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전국대의원대회도 권 위원장측의 이의제기로 또다시 무산됐다.

심지어 지난달 28일 전국대의원대회 하루전인 27일 긴급소집된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는 합법화 전환에 찬성하는 지도부 인사들의 불참으로 불발됐다.

전공노는 현재 전국 186개 지부중 50여개 지부가 합법화를 선언한 상태다. 합법화를 선언한 지부는 전체 지부의 4분의 1이 조금넘는 수준이지만 전체 조합원 5만5천여명 가운데 80% 내외가 합법화를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낙삼 전공노 대변인은 "중앙집행위원 상당수가 사퇴한 것은 사실이지만 조직 전체를 아울러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 조만간 갈등이 봉합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