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섭 대표 "중재안 수용 안되면 대표·의원직 사퇴"

  • 입력 2007년 5월 11일 19시 54분


코멘트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11일 "다음주 상임전국위원회까지 내 중재안이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대선주자 간에 별다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표직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으며 국회의원직까지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이날 나경원 대변인을 통해 "더 이상 경선 룰 논란으로 당이 혼란에 빠져서는 안된다"며 "정권교체가 이뤄질 수 없다면 내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상임전국위원회는 15일로 예정돼 있으나 김학원 전국위 의장은 "두 주자 간 합의가 되지 않은 중재안을 상정하지 않겠다"고 밝혀왔다.

강 대표의 '조건부 사퇴' 시사는 자신의 중재안을 거부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측에 대한 최후 통첩이자,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 전 대표간 경선 룰 합의를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강 대표가 대표직은 물론, 국회의원직까지 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치고 나옴에 따라 한나라당 내분 사태는 지도부 총사퇴론과 연계되면서 전선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중재안 상정 저지' 총력전을 펴고 있는 박 전 대표측이 강 대표의 최후통첩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고, 이 전 시장측은 박 전 대표측의 중재안 수용을 압박하고 있어 당 내분사태는 더욱 극한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있다.

박 전 대표측의 최경환 의원은 "우리를 압박하기 위한 것 같다"면서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중재안 수용 여부에 대해 "위헌적 요소가 있는 것을 어떻게 받으라는 것이냐"며 불가 입장을 재확인하고 "문제 제기가 나왔으면 그에 대한 해법을 내놓아야지 무조건 받으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 전 시장측의 정두언 의원은 "박 전 대표측이 중재안을 받아들이는 것 이외에 더 이상의 양보는 없다"면서 "중재안을 받는 게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이어 "강 대표는 두 후보가 합의를 해 줬으면 하는 생각도 했겠지만 그만큼 중재안에 대한 강한 관철 의지를 내보인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해 강 대표의 이번 카드가 '중재안 관철' 쪽에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나 대변인은 "강 대표가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합의 정신과 명분에 따라 사심 없이 만들었는데도 논란이 종식되지 않고 분란 사태로 가는 것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오로지 국민과 당의 화합을 위해 경선 룰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때라고 판단해 이 같은 입장을 발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 대변인은 "국회의원직 사퇴는 정계 은퇴를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