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아빠! 몽골탐험 체험학습 떠나요

  • 입력 2007년 5월 8일 03시 01분


코멘트
‘가정의 달’인 5월에 온 가족이 함께 체험학습 나들이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이 모두 들어 있고 계절적으로도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 시기여서 야외에서 가족단위로 체험학습을 하기에 좋다.

자연체험, 과학탐구, 역사탐방 등 아이가 흥미를 가질 만한 분야를 고른 뒤 믿을 만한 단체에서 주관하는 테마별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교육적으로도 의미가 있으면서 온 가족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주제별로 소개한다.

○ 야외로 나가고 싶다면

체험학습 전문업체인 모든 학교는 12일 ‘습지생태와 공룡알 화석’이란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습지에 서식하는 생물에 대해 학습하고, 공룡알 화석지에서 직접 화석 발굴 작업도 해 볼 수 있다.

충남 논산시는 19∼21일 ‘추억의 육군훈련소 병영체험축제’를 연다.

온 가족이 병영식사체험, 행군하기, 야전내무반체험, 각개전투, 육군훈련소 테마여행 등의 이색 체험을 할 수 있다.

충남 홍성군은 ‘내포녹색체험’이라는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오디 따먹기, 누에 먹이 주기, 더덕 껍질 벗기기 체험 등 다양한 농사 체험을 해 볼 수 있다.

먼 곳으로 가기가 부담스럽다면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대공원 자연캠프장 야영’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자연캠프장에서의 캠프뿐 아니라 경기 과천시 서울랜드 이용 할인 혜택 및 사전 예약하면 체험프로그램인 숲속여행에도 참여할 수 있다.

○ 과학에 흥미 있다면

아이가 과학 분야에 흥미가 있다면 각종 과학체험관이나 우주센터를 견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

국립서울과학관은 상설체험교실, 도예체험교실, 우주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종이팽이 만들기, 로켓차 만들기, 스트로 비행기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최근 인천 강화군에 문을 연 옥토끼 우주센터는 2000평의 전시체험관과 1만8000평의 야외 정원으로 꾸며졌다. 일식, 월식 체험코너, 로켓발사 시연, 별자리 만들기 등의 각종 체험을 직접 해 볼 수 있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위치한 사옥 1층에 에너지체험관 ‘행복한i’를 개관하고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다양한 에너지원을 학습할 수 있는 과학교실 프로그램이 있다.

○ 문화를 느껴보고 싶다면

서울 성북구는 ‘성북 역사문화 탐방교실’을 5월부터 운영 중이다. 탐방코스는 선잠단지, 정릉, 서울성곽, 고려대박물관 등 관내 문화유적지 일대로 서울시 문화유산해설사의 전문적인 해설과 함께 고택에서 차를 마시는 ‘다문화 체험’ 시간도 있다.

아이가 동화를 좋아한다면 경기 파주시에 가보자. ‘신데렐라, 빨간 모자가 걸어온 300년’이라는 이색 전시회가 파주시 헤이리 아티누스 네버랜드 픽처북 뮤지엄에서 7월 1일까지 열린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다음달 17일까지 몽골대탐험전이 열린다. 몽골전통의식을 통해 몽골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고 가족이 함께 ‘게르(유목민의 집)’를 만들어보는 특별체험을 할 수 있다.

○ 체험학습 효과 높이려면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에 가족끼리 체험학습 내용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거나 체험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활용해 가족끼리 체험학습을 주제로 신문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신문을 만드는 과정 자체가 교육적으로도 효과 있는 학습이 될 뿐더러 훗날 이 신문이 좋은 추억거리가 될 수도 있다.

캠프나라 김병진 사무국장은 “체험학습 운영 경험이 많고, 믿을 수 있는 단체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을 고르는 것이 좋다”며 “가급적이면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분야와 관련된 체험학습을 하는 것이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말했다.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체험학습 프로그램
프로그램내용일시·장소문의
몽골대탐험-게르(유목민의집) 만들기
-몽골전통의식 체험
∼6월 17일대전 국립중앙과학관www.2007mongol.com
우주체험교실-로켓차 만들기
-스트로 비행기 만들기
상설국립서울과학관www.ssm.go.kr
옥토끼 우주센터-일식, 월식 체험코너
-로켓발사 시연
상설인천 강화군www.oktokki.com
에너지체험-다양한 에너지원 체험교실상설, 서울 금천구 독산동 한국원자력문화재단www.knef.or.kr
성북 역사문화 탐방교실-관내 문화유적지 탐방
-다문화 체험
∼10월 27일서울 성북문화원02-765-1611
신데렐라, 빨간모자가 걸어온 300년-신데렐라와 빨간모자 그림책 전시∼7월 1일, 경기 파주시 헤이리 아티누스 네버랜드 픽처북 뮤지엄031-948-6685
습지생태와 공룡알 화석-습지 서식 생물 학습
-화석 발굴 작업
5월 12일경기 안산시www.schoolall.com
추억의 육군훈련소 병영체험축제-병영식사체험, 행군하기
-야전내무반체험, 각개전투
5월 19∼21일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 041-742-5511
내포녹색체험-오디 따먹기
-누에 먹이 주기
∼11월충남 홍성군www.naepo.go.kr
서울대공원 자연캠프장-숲속여행 체험프로그램∼11월,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grandpark.seoul.go.kr
∼5월 20일, 서울 종로구 안국동 사비나미술관
명화 속 주인공되기-밀레의 ‘만종’ 패러디하기
-연극 놀이로 체험
www.savinamuseum.com
고지도 체험학습-소장 고지도 탁본
-지도 제작
∼8월 말, 경기 용인시 경희대 수원캠퍼스 내 혜정박물관oldmaps.khu.ac.kr
예술, 놀이와 만나다-거장의 작품을 활용한 놀이 체험∼7월 14일, 서울 종로구 혜화동 사다리아트센터www.sadari.org
별난물건박물관-소리, 빛, 과학, 움직임, 생활 등의 테마 전시∼8월 31일, 대구 우방타워 2층 특별전시관www.funique.com
한방체험프로그램-나만의 동의보감 만들기
-약재공예 작품 만들기
∼6월(2·4주 토요휴업일에 운영), 서울 강서구 가양2동 허준박물관 www.heojun.seoul.kr
어린이 금융체험-금융소비체험
-나의금융성향 알아보기
∼6월 30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청소년경제체험센터www.yezone.org
푸른꿈 문화체험활동-목공예 소품 만들기
-솜사탕 만들기
5월 12일, 경기 성남시 수정청소년수련관www.snyc.net
광명 문화·학습축제-추억의 놀이터5월 11∼13일, 경기 광명시 실내체육관festival.gm.or.kr
자료: 캠프나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