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농민 “우리도 잘살아보세”…‘한국 새마을운동’ 벤치마킹

  • 입력 2006년 2월 14일 03시 05분


코멘트
한국의 ‘새마을운동’이 중국 9억 농민의 잘살기 운동으로 부활할 전망이다.

홍콩 원후이(文匯)보는 13일 중국 정부가 농촌 개발의 새 모델로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선정하고 이를 벤치마킹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 등 당정군(黨政軍) 핵심 간부 200여 명은 14일부터 공산당 중앙당교에 입교해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을 위한 본격적인 토론에 착수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는 “토론회에서는 최근 당에 제출된 한국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한 농촌개발 모델을 집중 검토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이를 통해 지도부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11차 5개년 계획이 시작되는 올해부터 농촌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중국 정부가 농촌 개발에 나선 것은 지난해 중국의 도농(都農) 간 소득 격차가 3.3 대 1에 이르는 등 더는 방관할 수 없는 상태까지 이르렀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선부론(先富論)을 기치로 30년 가까이 경제 규모 늘리기에 주력해온 중국 정부가 경제기조를 도시와 농촌이 함께 잘사는 균부론(均富論)으로 선회한 것을 의미한다.

중국 공산당이 도농 균형 발전의 본보기로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상정하고 연구에 나선 것은 지난해 5월 한국에 시찰단을 보내면서부터다.

당 중앙정책연구실 정신리(鄭新立) 부주임을 단장으로 한 시찰단은 한국의 농촌을 견학한 뒤 한국 새마을운동의 성과 및 경험을 토대로 ‘중국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을 위한 건의서’를 당 중앙에 제출했다.

정 부주임은 보고서에서 한국이 1970년대 새마을운동을 통해 시멘트와 철강을 농촌에 지원해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등 30여 년간 꾸준한 노력으로 도농 균형 발전과 도농 소득의 동반 향상을 이룩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새마을운동의 성과로 최근 30년간 한국의 도농 격차는 1 대 0.8∼0.9 수준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고, 지난해에도 한국 농민의 수입은 도시민의 84%에 이르렀다는 것.

정 부주임은 보고서에서 “새마을운동 시찰 이후 도시화 및 공업화 과정에서도 도농의 동반 발전이 가능하고 농촌의 발전이 도시발전의 제약 요인이 아니라 도시발전의 추진력이 된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하종대 기자 orionha@donga.com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 운동:

도시에 비해 낙후된 농촌을 짧은 기간 내에 현대화하자는 중국판 ‘새마을운동’이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11차 5개년 계획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2020년까지 15년간 4조 위안(약 500조 원)이 투입된다. 농민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식량생산 능력 향상과 농업과학기술 제고 등 농민의 소득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