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근로자가 봉이냐”소득공제 축소 불만

  • 입력 2006년 2월 3일 03시 05분


코멘트
지난달 30일 미국에서 타계한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1위에 올랐다. 누리꾼(네티즌)들이 인터넷 여러 곳에서 한국이 낳은 천재 예술가를 추모했다.

2위는 ‘토정비결’. 설을 맞아 새해 운세를 점치는 누리꾼들이 많았다. 3위는 ‘손석희’(3위) MBC 아나운서 국장. 지난해 전문가 조사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언론인’으로 꼽힌 그가 갑자기 성신여대 교수로 자리를 옮긴다는 소식이다.

4위는 지난달 29일 방영된 MBC 설 특집 프로그램 ‘스타 댄스배틀’. 연예인들이 춤 솜씨를 겨루는 자리였지만 노출이 심하고 민망한 몸짓도 많아 온 가족이 시청하기에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정부의 부동산 과열 방지 대책에도 불구하고 ‘판교’(5위) 아파트 분양을 둘러싼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판교 분양받기’ 하나의 카페에만 8000여 명이 모여 있고 ‘판교’를 검색하면 7000여 개의 질문과 답변이 쏟아져 나온다.

검색순위 Top 10
순위검색어
1백남준
2토정비결
3손석희
4스타 댄스배틀
5판교
6근로자 공제
7소년 미라
8덴마크전
9고음불가
10프라브족

6위 ‘근로자 공제’도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었다. 조세 형평성과 출산 장려를 이유로 정부가 1, 2인 가구의 소득 공제 혜택을 줄이겠다고 발표하자 누리꾼들이 발끈했다. 이들은 “조세 형평은 고소득층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시행해야 할 문제이고, 출산 장려는 공제 혜택 감소가 아니라 현실적 지원책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7위는 ‘소년 미라’. 지난달 31일 KBS 1 ‘생로병사의 비밀’은 2001년 11월 경기 양주시에서 발견된 ‘소년 미라’의 사인이 결핵이라고 밝혔다. 8위는 ‘덴마크전’. 크로아티아 등 유럽 강호들과 평가전에서 기량을 다듬고 있는 축구 국가대표팀이 1일 밤 덴마크와 결전을 벌였다.

‘고음불가’(9위)는 KBS 2 ‘개그 콘서트’의 새 코너. 노래를 부르는 도중 고음으로 불러야 할 부분을 저음으로 불러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10위는 ‘프라브족’. 영국에서 유행하는 말로 ‘부가가치를 자랑스럽게 깨달은 사람들(Proud Realisers of Added Value)’을 뜻하는 신조어. 값비싼 명품 대신 중고나 저가의 상품으로 자신의 스타일과 취향을 표현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