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聯政’발언]촉각 세운 3野

  • 입력 2005년 7월 5일 03시 05분


코멘트
청와대의 4일 연정 거론에 대해 야당은 대부분 ‘국면 전환용’이라는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연정론이 개헌 논의를 촉발해 정계 개편의 소용돌이로 연결되는 촉매가 될 수 있다며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

조기숙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 대연정 대상으로 한나라당을 지목했다는 소식에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별말 없이 웃었다고 한다.

핵심 측근은 “레임덕에 빠진 정권이 국민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겠다는 전략에 논평할 가치가 없다는 뜻으로 읽혔다”고 말했다.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논평에서 “비상사태라는 노무현 대통령의 상황 진단은 모처럼 정확했으나 처방이 잘못 나왔다”며 “야당에 절대 밀릴 수 없다는 노 대통령 특유의 오기 정치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내 전략통인 박형준(朴亨埈) 의원은 “정권에서 자꾸 여소야대라고 하는데 지난주 국회 본회의 상황에서 보듯 의석 수 때문에 정권이 못하는 게 뭐가 있느냐”며 “부동산을 비롯한 경제정책 오판과 국정운영의 아마추어리즘 등 문제의 본질을 비켜가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한 핵심 당직자는 “청와대에서 정치판을 흔들어보겠다는 것인데 문제는 한나라당 내에서도 개헌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세력이 적지 않다”며 “대통령이 당분간 정치적 화두를 장악할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일부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표적인 민주당은 불쾌한 표정이었다.

유종필(柳鍾珌)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각 당의 정체성을 무시하고 권력을 이용해 무리하게 국회 과반수를 확보하려는 것은 국정 운영에 도움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낙연(李洛淵) 원내대표도 개인 성명을 통해 “여러 여건에 비추어 (연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호남에서의 여권 지지 이탈에 제동을 걸기위한 ‘판 흔들기’가 진행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득실을 저울질하는 시각도 있다.

지난주 열린우리당과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부결 공조로 ‘신(新)여대야소’의 한 축으로 거론된 민주노동당은 일단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심상정(沈相정) 의원단수석부대표는 “보수 정치세력이 부도덕한 결합을 추진하려는 것”이라며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간에는 실개천이 흐르지만 민노당과 보수 정치 간에는 큰 강이 흐르고 있다는 말로 반응을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천영세(千永世) 의원단대표는 최근 “언제든지 어느 당과 정책 공조는 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인 바 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