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알림]동아닷컴 영문판 ‘황우석 엠바고파기’ 사과드립니다
더보기

[알림]동아닷컴 영문판 ‘황우석 엠바고파기’ 사과드립니다

입력 2005-05-23 03:12수정 2009-10-01 20:14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난치병 환자의 복제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한 황우석 교수팀의 연구 성과에 대해 본보 인터넷신문인 동아닷컴이 미국 ‘사이언스’지가 정한 보도금지(엠바고) 해제시점보다 빨리 영문 기사를 올린 사실이 있음을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본보는 사이언스와 같은 국제적 명성을 갖고 있는 학술지의 엠바고를 철저히 준수해 왔으며 이번 황 교수팀의 연구에 대해서도 동아일보와 동아닷컴 한글 뉴스는 보도시점인 20일 오전 3시(한국 시간)를 지켰습니다.

그러나 본보의 기사를 영문으로 번역해 동아닷컴에 올리는 과정에서 담당자들의 실수로 19일 오후 11시 36분경 영문 기사가 동아닷컴에 게재됐습니다. 동아닷컴은 본보의 기사 가운데 일부를 대행업체에 의뢰해 영문으로 번역한 뒤 인터넷에 띄우고 있습니다. 황 교수의 연구 성과는 미리 번역해 보도시점에 맞춰 인터넷에 띄울 예정이었으나 야간근무자의 실수로 미리 나가게 된 것입니다.

황 교수팀이나 사이언스 측으로부터 항의가 없었기 때문에 본보도 인터넷 영문 기사가 보도시점보다 먼저 게재된 사실을 뒤늦게야 알게 됐습니다.

다행히 황 교수는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 연구팀이 논문 게재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사이언스 측에서 알려 왔다”고 말했습니다.

본보는 동아닷컴이 본의 아니게 보도시점을 어긴 데 대해 황 교수팀과 사이언스 측에 깊이 사과드리고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