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슈 점검/인천대 국립대 전환

  • 입력 2005년 4월 27일 19시 10분


코멘트
인천지역에서 시립대학인 인천대의 국립대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국립대 전환을 위한 서명에 참여한 시민이 24일 현재 130만 여명에 달하며 국회 교육위원회에서는 국립대 전환 관련 청원 심사가 진행 중이다.

국립대 구조조정에 나선 정부는 이에 대해 긍정과 부정을 오락가락 하며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왜 국립대 인가=선인재단이 운영하던 인천대는 장기적인 학내분규에 시달리다 1994년 시립대로 전환됐다.

이후 인천시가 연간 200억 원 가량을 지원 하고 있지만, 대학 발전을 위한 투자금이 모자라 쩔쩔매는 실정이라는게 대학 측의 설명이다.

인천대는 2008년 7월 송도국제도시로의 캠퍼스 이전을 계기로 제2도약을 위해 국립대 전환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송도국제도시가 경제자유구역 내에 있기 때문에 인천대가 해외 유명대학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것.

인천대 전용우 교수는 “캠퍼스 공동 사용이나 학점 교류제 등을 통해 해외 유명대학을 유치하려 하고 있으나, 국립대 보다 위상이 낮은 시립대이기 때문에 난관이 많다”고 말했다.

전국 광역 시도 가운데 인천과 울산에만 국립대가 없어 형평성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인천대 교수로 구성된 ‘국립대 전환 추진단’은 “정부가 전국 49개 국립대에 지원하는 예산이 연간 2조 원에 이르지만 전국 인구의 5.5%인 인천은 한 푼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인천에 국립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진행상황=인천대의 국립대 전환 요구는 2003년부터 인천시와 지역 정치인을 중심으로 본격화됐다.

인천참여자치연대, 인천여성단체협의회,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YMCA 등 30여개 단체가 참여한 ‘인천대 국립대 전환 범시민 추진협의회’가 서명운동 등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해 6월 인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인천에 국립대가 없다는 사실은 합리적이지 않다. 지역에서 적극 요구하면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해찬 국무총리는 올 1월 인천에서 “국립대의 사립화가 세계적인 추세다. 서울시립대는 국립화 되지 않았지만 모범적으로 발전한 사례”라며 국립대 전환에 대한 거부 의사를 우회적으로 밝혔다.

교육인적자원부의 공식 입장은 국립대 구조조정 작업이 완료되는 2008년 이후에나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