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팀]“일본 깨고 명예회복 8강”…청소년축구 한일 맞대결

  • 입력 2003년 12월 7일 18시 04분


코멘트
“오늘밤을 기다렸다”한국청소년축구가 천신만고 끝에 16강에 올랐다. 16강전 상대는 D조 1위를 차지한 일본.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일본을 상대로 한국은 재간둥이 최성국이 공격의 선봉을 맡을 전망. 일본전을 하루 앞둔 7일 알 자에드스포츠시티에서 실시된 연습경기에서 드리블 하고 있는 최성국(오른쪽). 아부다비=연합
“오늘밤을 기다렸다”
한국청소년축구가 천신만고 끝에 16강에 올랐다. 16강전 상대는 D조 1위를 차지한 일본.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일본을 상대로 한국은 재간둥이 최성국이 공격의 선봉을 맡을 전망. 일본전을 하루 앞둔 7일 알 자에드스포츠시티에서 실시된 연습경기에서 드리블 하고 있는 최성국(오른쪽). 아부다비=연합
‘일본을 깨고 8강 간다.’

8일 오후 11시(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알 나얀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03세계청소년(20세 이하)축구선수권대회 한국-일본의 16강전. 6일 F조 예선 최종전에서 미국에 0-2로 져 1승2패, 조 3위로 간신히 16강에 오른 한국엔 이 경기가 명예회복의 무대다.

일본은 D조 1위팀(2승1패). 그러나 한국팀 코칭스태프는 “잘됐다. 일본을 꺾고 8강에 올라 예선에서의 부진을 씻어내겠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관련기사▼
-현장에서/낯 뜨거운 16강행
- 청소년축구 2라운드 돌풍 계속되나
- 박성화호 반항아 이호진 '
- 최성국, 붉은색 머리 염색

▽최근 전적은 절대 우위

한국청소년대표팀은 박성화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뒤 지난해 10월 카타르에서 열린 아시아청소년대회 결승에서 일본을 1-0으로 누르는 등 최근 일본과의 경기에서 4연승. 역대 전적에서도 20승4무2패로 크게 앞서고 있다.

그러나 세계선수권대회 본선에서 맞붙는 것은 이번이 처음. 일본은 이번 대회에서 잉글랜드와 이집트를 격파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성국 선발 투입, ‘지일파’ 김동현 임유환의 활약 기대

박성화 감독은 개인기가 좋은 ‘리틀 마라도나’ 최성국(울산 현대)을 승부수로 띄울 계획. 박 감독은 “일본은 재간둥이 최성국에 대해 부담을 가질 것이다. 풀타임은 어렵지만 후반 초반까지 뛸 체력은 충분하다”며 그를 최전방 공격진에 선발 투입할 의사를 밝혔다.

최성국의 투톱 파트너로는 ‘대형 스트라이커’ 김동현이 나선다. 일본프로축구 오이타 트리니타 소속인 김동현은 10월 29일 제주 서귀포시에서 열린 한일전에서 짜릿한 결승골을 터뜨린 주인공.

수비진에는 역시 일본프로축구 교토 퍼플상가에서 뛰고 있는 임유환이 경고 누적으로 출전하지 못하는 김치곤(안양 LG) 대신 중앙 수비를 맡는다.

한편 일본의 오쿠마 기요시 감독은 “그동안 한국에 연패했지만 주로 친선경기였고 이번은 타이틀이 걸려 있기 때문에 다른 양상이 될 것이다”라고 필승의지를 다졌다.

일본은 ‘플레이메이커’ 아베 유타로(요코하마 마리노스)가 공격의 축. 여기에 이번 대회에서 2골을 터뜨린 스트라이커 사카다 다이스케(요코하마 마리노스)와 모기 히로토(산프레체 히로시마)가 투톱으로 나선다.


아부다비=양종구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