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수사연장 요청…남은 과제는?

  • 입력 2003년 6월 20일 18시 36분


코멘트
송두환(宋斗煥) 특별검사팀이 20일 청와대에 ‘수사기간 연장승인 요청서’를 공식 접수시킨 것은 예상된 일이었다.

DJ정권 최고 실세들이 연루된 대북 송금 사건을 1차 수사기간에 완벽히 마무리 짓기는 어렵다는 게 주위의 판단이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이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염두에 두고 수사기간 연장을 반대하는 입장을 거듭 표명하고 있지만, 어쨌든 특검팀은 150억원 비자금 등 새로운 의혹까지 불거진 마당에 수사 연장은 불가피하다는 ‘원칙론’을 선택했다.

무엇보다 특검의 최대 목표인 대북 송금의 성격이 아직 명쾌하게 규명되지 않은 점이 연장승인을 요청한 핵심이다. 특검이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진술 및 정황과 핵심 관계자들이 내세우는 ‘주장’의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박지원(朴智元)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현대의 비자금 150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도 수사 연장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더구나 당사자인 박 전 장관은 관련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는 상태여서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자금 추적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상태다. 문제의 자금을 세탁한 김영완(金永浣)씨와 사채업자 임모씨는 미국에 체류 중이다.

특검이 낸 연장승인 요청서에는 김 전 대통령 문제가 직접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없이 대북 송금 사건의 결론이 내려지기는 어려운 상황. 따라서 특검은 수사기간을 연장해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방식을 좀 더 신중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벌이’를 기대하는 측면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실무적으로 특검팀은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를 마무리 짓지 못했다. 특검팀이 사법처리 대상으로 꼽고 있는 인물 17명 가운데 기소한 사람은 이기호 이근영 박상배 최규백 김윤규씨 등 5명뿐이다. 이 사건의 핵심인물인 임동원(林東源) 전 국정원장,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이사회 회장 등에 대한 사법처리를 위해서는 더 확인할 대목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특검팀은 연장승인 요청과는 별개로 수사 정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연장을 거부할 경우 특검팀은 지금까지의 수사결과를 토대로 17명의 관련자들 중 핵심 관련자를 추려 일괄 기소할 가능성도 있다.

또 이 경우 특검팀은 수사를 마무리하고 이들에 대한 공소유지를 맡는다. 150억원 비자금의 행방을 포함해 특검팀에서 끝내지 못한 부분은 검찰에 넘길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수사기간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사실상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특검팀은 돈의 성격에 대한 판단은 유보한 채 대북 송금과 정상회담 대가성 여부 등 사건의 최종 판단을 법원에 맡길 가능성이 크다.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유재동기자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