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대구역∼반월당 승용차통행 억제

  • 입력 2003년 6월 9일 21시 07분


코멘트
대구의 교통 환경을 쾌적하게 바꾸기 위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대책이 마련된다.

대구시는 갈수록 악화되는 도심 교통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신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도시교통 정비기본 계획을 마련, 내년부터 시행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국 7대 도시 가운데 대구는 도로율 2위, 자동차 주행속도 1위 등 교통여건이 다른 도시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그러나 자동차 등록대수가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차량 주행속도가 평균 26.8km/h로 교통공학 서비스 수준(도심 27km/h)에 비해 여전히 낮고 교통혼잡 비용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시가 현재 구상 중인 방안은 도심 대중교통 전용지구 지정, 버스전용차로 확대, 시내버스업체 구조조정, 환승할인제 시행, 시내버스 정보시스템 도입, 권역별 공동배차제 시행, 고급 급행버스 도입 등이다.

시는 특히 시내 주요간선도로 가운데 주행속도가 가장 낮은 중앙로(주행평균 속도 18.4km/h) 대구역∼반월당간 구간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 교통 혼잡 시간대에 자가용승용차 진입을 억제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또 동대구로(평균 주행속도 21km/h)의 경우 왕복 2개 차로의 불법 주정차로 상습 체증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이 구간을 교통혼잡 특별관리 구역으로 지정, 상시 단속 체제를 확립할 계획이다.

시는 도심 차량 진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심에 위치한 사업주들이 시차출근제, 통근버스 운영 등 도심 교통량 경감프로그램을 자체 시행하면 교통유발 부담금을 줄여 주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주차금지 지역의 확대와 공 민영 주차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거주자 우선주차제도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시는 광역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경북지역 인근 도시와의 지하철 연장 및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시스템을 마련하고 보행 환경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보행 환경기본 계획과 지구단위 교통정비계획도 마련하기로 했다.

시는 이같은 방안 등을 통해 지역의 대중교통 수송 분담율을 41%에서 60% 이상 높일 방침이다. 대구의 경우 85년 시내버스의 수송 분담율은 56%였으나 2002년에는 37%로 줄고 자가용승용차의 수송 분담율은 9.3%에서 34%로 늘었다.

시 관계자는 “도심 교통량에 비해 차량 주행 속도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어 전반적인 교통수요 감소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시민들이 도심으로 이동할 때는 가급적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정용균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