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공개편지' 반응]대통령 공개편지 찬반 논란

  • 입력 2003년 6월 6일 18시 51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5일 전 후원회장 이기명(李基明)씨에게 공개 편지를 보낸 것을 놓고 정치권 안팎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의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본연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의혹을 제기한 언론을 부당한 권력으로 치부한 것은 언론에 대한 굴절된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 盧, 청와대홈피에 '이기명 선생님께 올리는 글'

김문수(金文洙) 의원은 “법과 객관적 검증의 방법으로 진실을 규명해야 할 사안을 낭만과 우정의 문제로 호도하고 언론의 문제 제기를 부당한 인권침해로 보는 대통령의 시각은 결코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실린 노무현 대통령이 이기명씨에게 보낸 공개편지 일부.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의 서신을 “검찰에 대해 수사를 하지 말라는 대통령의 부당한 압력”이라고 비판했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본연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의혹을 제기한 언론을 부당한 권력으로 치부한 것은 언론에 대한 굴절된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이평수(李枰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통령의 인간미와 국정에 대한 자신감이 표현된 편지”라고 주장했으나 당내에서는 “노 대통령의 인간미보다는 언론에 대한 분노가 주로 담긴 것 아니냐”는 분석이 많았다.

청와대의 반응도 엇갈렸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 문제를 다룬 민정수석실이 이 전 회장의 해명에만 의존하다 일이 꼬인 측면이 없지 않다”면서 “사정이 이런데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편지를 띄워 호감을 표시한 것은 적절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대통령은 지난달 28일에 이어 2일 기자간담회, 5일 인터넷 편지까지 3번이나 이 문제에 대해 해명했다”며 “참모들이 이번 편지건만은 말렸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대통령의 한 참모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이 전 회장에게 대통령이 신뢰를 보낸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두둔했다.

5일 오후 청와대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라온 노 대통령의 편지는 6일 오후까지 현재 1만5000여명이 읽었고 이 중 수백명이 의견을 올렸다.

의견은 찬반이 엇갈렸다. ‘농담과 진실’이라는 네티즌은 “노 대통령은 언론에 아부할 필요도 없이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국정에만 힘쓰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네티즌 신용철씨는 “새벽에 이렇게 사적인 글을 쓰는 것보다는 임기응변식의 안일한 정책이 서민들의 가슴을 울리는 일은 없는가를 고민하는 게 진정한 대통령의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미스터 쓴소리’로 불리는 민주당 조순형(趙舜衡) 의원은 “읽어보니까 편지가 길던데 그럴 시간에 방일을 앞두고 외교 현안 및 경제 문제에 신경을 쓰는 게 더 대통령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이종훈기자 taylor55@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청와대, 진영땅 공증서 조작의혹 “터무니없다” 반박 ▽

청와대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형 건평(健平)씨간의 경남 김해시 진영읍 여래리 땅소유권 이전 공증인증서가 조작됐다는 의혹에 대해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민정수석실 핵심관계자는 “공증인증서를 굳이 공개하지 않아도 되는데 조작까지 해서 내놓을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언론이 우리가 하는 일은 모두 의심을 하고 있다”고 불평을 터뜨렸다.

이 관계자는 “만약 매매계약서가 조작됐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공증인증서를 조작해서 무슨 이득이 있겠느냐”며 의혹설을 일축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