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진주 목걸이를 한 내 여자도 다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For her: 타사키의 연말 홀리데이 컬렉션

연말을 맞아 한 해 동안 옆자리를 지켜준 소중한 연인이나 아내에게 줄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다양한 선물 후보군 가운데 보석만큼 실패 확률이 적은 아이템은 없을 것이다. 더욱이 여성스럽고 단아한 분위기의 그녀라면, 이번 기회에 진주를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

어브스트랙 스타
어브스트랙 스타
일본의 주얼리 브랜드 타사키가 진주로 하늘의 별과 아름다운 자연을 표현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신제품인 ‘어브스트랙 스타’(Abstract Star) 라인은 18K ‘사쿠라 골드’ 색상의 뼈대에 진주를 달아 만든,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이들을 위해 진주 대신 다이아몬드를 세팅한 다이아몬드 버전도 함께 출시됐다. 어브스트랙 스타 링은 작은 사이즈도 준비되어 있어 손가락의 위쪽 마디에 끼는 핑거 팁 링(Fingertip Ring)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펄스 온 퍼레이드
펄스 온 퍼레이드
타사키는 연말 홀리데이 시즌 제품인 ‘펄스 온 퍼레이드’(Pearls On Parade) 시리즈도 선보인다. 이 시리즈는 타사키의 인기 라인인 ‘밸런스’ ‘리파인드 리벨리온’ ‘아 시크릿’ ‘리퀴드 스컬프쳐’의 링이나 이어링, 펜던트를 모아 로봇 모양으로 재구성했다. 링으로 로봇의 얼굴을 만들고, 이어링으로 팔과 다리를 구성해 익살스러우면서도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 18K 옐로 골드에 귀여운 느낌을 주는 작은 담수 진주가 세팅되어 있다. 움직일 때마다 로봇의 팔다리가 움직여 보는 즐거움도 일품이다.

프리티 인 펄스
프리티 인 펄스
또 다른 홀리데이 컬렉션인 ‘프리티 인 펄스’(Pretty in Pearls)는 동물을 모티브로 해 귀여운 느낌의 여성에게 잘 어울린다. 18K 옐로 골드로 고양이 토끼 양 강아지 등 6가지 동물 모양 뼈대를 만들고, 그 위에 작은 진주를 세팅한 목걸이 제품이다.

타사키는 일본 주얼리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자사 양식장을 소유하고 있다. 자양분이 풍부한 물을 사용해 양식을 하며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장인들이 직접 진주를 선별하는 등 양식에서 가공, 판매까지 자체 일괄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타사키가 진주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수요 증가로 진주 수출량이 부족해진 20세기 초반부터다. 수십 년의 연구 끝에 타사키는 1970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마베진주’ 양식에 성공하면서 멸종 위기에 있었던 진주 역사에 한 획을 긋기도 했다. 타사키는 이 밖에 아코야진주와 남양백진주, 남양흑진주도 제품 제작에 사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와다마(일본진주)’라고 불리며 예로부터 사랑받아 온 아코야진주는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수온 15∼25도의 파도가 잔잔한 만에서 생식하는 아코야조개는 진주 층이 여러 겹으로 쌓여 미묘하고 우아한 색상을 낸다. 실버 골드 크림 핑크 그린 블루 등 다양한 색상이 있어 다양한 디자인에 접목할 수 있다.

타사키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양식에 성공한 마베 진주는 지름 10∼20mm의 볼륨감이 특징인 반원형 진주다. 마베 조개는 개체 수 자체가 많지 않아 1970년 타사키가 모패(母貝) 양식에 성공하기 전에는 희소성이 높았다. 덕분에 마베 진주는 ‘환상의 진주’라고 불렸다. 깊은 광택이 날수록 좋은 진주로 판별하기 때문에 무지개 색 외에 블루와 브라운계통의 색상도 인기가 높다.

진주조개 중에서 가장 큰 백접조개에서 나오는 남양백진주는 보통 지름이 10mm가 넘는다. 조개 크기는 20∼30cm이며, 호주 등 수온이 높은 열대 지역의 바다에서 자란다. 진주층이 두꺼우며, 실버 화이트와 핑크 골드 등으로 색채가 화려해 호화로운 분위기의 디자인에 주로 사용된다. 흑접조개에서 나는 남양흑진주는 블랙 그린 블루 브라운 계통 색이 있어 신비로운 분위기를 내는데, 그 희소성 때문에 최고급 라인에만 사용된다.

진주의 양식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총괄하고 있는 타사키는 다이아몬드도 자체적으로 감정하고 연마해 제품을 출시한다. 이런 능력을 인정받아 타사키는 일본에서 유일하게 ‘사이트 홀더’ 자격을 받았다. 이는 세계 최고의 원석 공급업체인 DBGSS(De Beers Global Sightholder Sales)와 직접 원석을 거래할 수 있는 자격으로, 세계적 수준의 보석 가공 능력을 인정받은 업체에만 허락된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