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감찰 중단 의혹’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전격 사의 표명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31일 17시 38분


코멘트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11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1층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11/뉴스1 © News1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11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1층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11/뉴스1 © News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55)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강제 수사에 돌입한 가운데 유 부시장이 3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부산시는 이날 “유 부시장은 현재와 같이 본인에 대한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시정에 전념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한 시의 부담을 덜기 위해 사의를 결정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다만 “유 부시장의 의사를 존중하되 향후 추이를 엄중히 살펴본 후 수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당장 수리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는 “특별히 확인된 사안이 없음에도 경제부시장 개인은 물론 부산시정에까지 어려움을 주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대해 대단히 유감임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유 부시장은 이날 오전 오거돈 부산시장에게 직접 사의를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앞서 시가 발표한 것과 같이 검찰수사가 시작된 상황에서 시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결정이지만 동시에 검찰수사에도 흔들림없이 부시장직을 수행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유 부시장의 혐의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표를 수리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시에 따르면 유 부시장은 사의표명과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출근하며 현안을 챙길 예정이다.

앞서 유 부시장은 지난 11일 열린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자신과 관련한 비위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조국 전 장관 역시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며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반박했다.

한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30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있는 대보건설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대보건설 관계자와 유 부시장의 유착을 입증하기 위한 자료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업체 관계자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를 제공받고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담은 첩보가 접수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그러나 유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조치를 받지 않았고 이후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청와대 특감반원으로 근무한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로 이를 폭로하면서 지난 2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부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