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중폭개각 대신 ‘원포인트’ 가닥…“조국 후임 준비 중”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6일 16시 32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 2019.10.16/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 2019.10.16/뉴스1 © News1
청와대는 16일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선에 따른 중폭개각 가능성 및 청와대 개편설이 나오는 데 대해 선을 그었다. 단,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임은 “준비 중”이라면서 법무부장관 후보자 물색에는 속도를 내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조 전 장관 사태를 거치면서 국민적 주목을 받게 된 검찰·사법개혁이 법무부장관 공석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자칫 ‘개혁의 동력’이 꺼질 것을 우려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조 전 장관 사퇴로 장관직을 대행하게 된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청와대로 불러 면담하는 것도 개혁의 의지를 이어가자는 취지로 전해졌다.

이에 문 대통령이 이른 시일 내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지명하는 ‘원포인트 인선’을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중도층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개각 및 청와대 내부 인사쇄신을 고심하고 있다는 말이 있다’는 데에 “두 가지 다 한 번도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같은 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조 전 장관 후임자 찾기에 따른 중폭개각설, 이에 따른 청와대 참모진 교체설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논의된 바 없고 공식적으로 얘기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준비 중”이라며 “한편에서 조 전 장관 후임이 이미 내정됐다는 말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4일 사퇴 발표를 앞두고 법무부 간부들에게 “나보다 더 개혁적인 분이 법무부장관으로 와 검찰개혁이 완수될 것”이라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차기 법무부장관이 이미 내정 단계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말이 나왔던 터다.

중폭개각설은 내년 4월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총선정국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돌아가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총리 사퇴설이 불거지면서 힘을 얻었다.

조 전 장관 후임 지명과 함께 이 총리 등 개각 대상자들의 동반개각이 이뤄지지 않겠냐는 취지다.

현 정부 출범 직후 임명돼 원년멤버로 불리는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총선출마에 뜻을 둔 것으로 알려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잠정적 개각 대상자들이기도 하다.

다만 청와대 내부는 아직 ‘조국 트라우마’에 휩싸인 분위기다. 장관 후보자들은 반드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데, 당분간은 야당에 패를 넘겨주는 인사청문회를 최대한 줄이는 게 정국 안정화에 도움이 되지 않겠냐는 뜻이다.

동일선상에서 조 전 장관 사태를 거치며 문 대통령 지지율이 크게 하락하는 등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질만한 인사들의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단행에 있어선 시기상조라는 기류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교체대상으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꼽히고 있는 가운데 강 수석의 경우, 내년 총선출마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상태다.

항간에서는 노 실장 후임으로 유은혜 부총리와 김현미 장관, 강 수석 후임으로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민주당 의원의 이름도 나온다. 윤 수석 후임으로는 김성수 민주당 의원의 이름도 꾸준히 거론된다.

이 때문에 시기의 문제일뿐, 늦어도 올해가 가기 전 중폭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이뤄지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온다.

내달 9일로 문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이 도래한데다, 중·하반기 국정운영에 힘을 받기 위해선 조 전 장관 사태로 떨어져나간 중도층 민심 수습이 시급해서다. 이에 개각 및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민주당의 인사쇄신 등 총선전략과도 맞물릴 것으로도 예상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