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선제’ 논란 등으로 복잡해지는 보수통합 논의…속도조절?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12일 20시 42분


코멘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 측의 보수통합 논의가 한국당 내부 친박과 비박 간의 신경전과 ‘국민경선 공천제’ 논란 등으로 복잡해지고 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2일 중진들과의 오찬에서 “통합 논의가 잘 돼야겠지만, 이달까지 진척이 안 될 수도 있다”고 밝히며 속도조절에 들어가는 모양새다.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이날 한국당에선 원유철 통합추진단장의 자격 논란이 제기되며 계파 갈등의 양상이 불거졌다. 비박(비박근혜)계 권성동 의원은 국회 한 세미나에서 자신의 휴대전화를 확인하다 ‘통합추진단장으로 원 의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의원과 신뢰 관계가 없다’고 적어 황 대표에게 발송한 문자메시지가 언론 카메라에 찍혔다. 권 의원은 황 대표에게 비박 좌장인 김무성 의원을 통합추진단장으로 추천했다. 황 대표는 중진 오찬에서 “유 의원 측도 원 의원과 접촉했으면 좋겠다고 해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하지만 유 의원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권 의원이 황 대표에게 보낸 또 다른 문자메시지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에 대해 ’2년내 사망‘ 발언을 한) 김재원 의원에 대해 윤리위 회부가 필요하다’고 적혀 있었다. 당 내에선 “김재원, 원유철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들에 대해 비박들이 견제에 들어갔다”는 해석이 나왔다.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이런 가운데 유 의원 측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은 ‘국민경선제’ 논란에 휩싸였다. 변혁 내부에서 제기된 “한국당이 국민경선 공천 방침을 공표하면 통합 협상에 참여한다”는 방안에 대해 유 의원은 변혁 의원들에게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변혁과 한국당의 개별 의원들은 통합 시 발생할 공천 경쟁을 가장 신경쓰고 있다. 변혁 측 한 의원은 “국민경선 도입 등 공천권에 대한 한국당 지도부의 희생이 필요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친박 김진태 의원이 8일 황 대표와 강원 지역 의원들과의 만찬에서 “과감한 인적쇄신을 해야 하는데, 유 의원을 데려와 공천을 주면 그간 당을 지키고 싸워온 사람들을 어떻게 잘라낼 것이냐”고 말한 것도 이런 기류와 무관치않다. 김 의원은 “유 의원을 꽃가마 태워 데려오는 것은 분열의 씨앗”이라고 했고, 황 대표는 “잘 알겠다”고만 답했다고 한다.

국민경선제 논란은 확산될 전망이다. 김무성 의원은 12일 기자들을 만나 “국민경선 등 한국당과 변혁 양쪽이 수용할 수 있고 국민이 선택할 수 있는 공천 제도를 만들면 통합은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에선 당 쇄신론도 쏟아졌다. 한국당 청년 당협위원장들은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을 해체하고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자”면서 자신들을 포함한 다른 의원들의 당협위원장 포기, 당 지도부의 기득권 내려놓기를 주장했고, 재선 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공천 위임 각서를 제출하자”고 합의했다. 김무성 의원은 “중진 의원들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은 자기를 죽여서 나라를 살리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