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리더 인터뷰]“도박중독 청소년은 범죄에 빠질 가능성 커 예방교육이 중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윤성미 경남도의원

윤성미 경남도의원은 최근 청소년 도박의 폐해를 널리 알리고 이를 차단하
기 위한 법과 제도, 시설과 인식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남도의회 제공
윤성미 경남도의원은 최근 청소년 도박의 폐해를 널리 알리고 이를 차단하 기 위한 법과 제도, 시설과 인식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남도의회 제공
“도박 중독 청소년들은 변제 능력이 없어 악성 사채(私債)에 손을 대거나 (절도, 사기 등) 범죄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강력한 예방 교육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윤성미 경남도의원(60·자유한국당·비례)은 2일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들도 도박과 마약 등의 폐해에 노출돼 있다. 조례와 법령 정비, 제도 보완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사인 윤 의원은 ‘경남도민 건강지킴이’ ‘중독 문제 파수꾼’ ‘비타민 도의원’ 등의 별명을 갖고 있다. 그는 부산대 약대를 졸업하고 경상대 식의약품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0년대 초반부터 ‘사랑의 전화’ ‘현모회’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경남도 여약사회장, 경남도청소년위원,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경남지부장, 창원지검 형사조정위원 등을 지냈다.

유치원을 포함한 각급 학교와 교도소를 순회하며 약물 오·남용, 마약 중독 관련 교육에 장기간 헌신하던 그가 청소년 도박 중독에 관심을 둔 것은 지난해 도의원이 되고나서부터다.

다행히 경남도교육청은 2017년 7월 전국 처음으로 ‘학생도박 예방교육에 관한 조례’를 만들었다. 윤 의원은 이 조례에 따라 구성된 도박예방교육위원으로 위촉된 이후 현실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경남센터(센터장 유승훈 박사)와 교류하며 청소년 도박 중독의 심각성을 파악하고는 소매를 걷었다.

윤 의원은 얼마 전 도정질문에서 청소년 불법도박 실태를 고발하고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에게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알코올, 마약, 도박, 인터넷게임 등 이른바 4대 중독에 빠진 국민이 330만 명에 이른다. 위험 요소에 접근하기는 쉬운 반면 예방과 치료시스템은 허술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청소년 가운데 ‘도박 문제 위험 집단’의 비율이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하면 6.4∼21%로 성인의 도박 중독 유병률(5.3%)보다 높아 심각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경남은 전국 시도 가운데 여섯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은 도박에 대한 인식 부족과 예방 활동 미흡, 스마트폰 사용 확산, 온라인 불법 도박 성행, 비뚤어진 가치관 등이 청소년 도박중독을 부추기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독 치유를 위한 통합 체계 구축, 예방 프로그램을 상설 운영하는 집중형(주거형) 치유 서비스 마련, 교사와 학부모 모두에 대한 예방 교육 등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청소년기 도박 경험이 성인이 된 이후에 도박중독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많다는 연구 결과도 소개했다. 윤 의원은 “현재 전체 학생의 20% 정도만 학교에서 도박 예방 교육을 받고 있다. 곧 조례를 개정해 모든 학생이 1년에 1회 이상 반드시 교육을 받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부지런히 자료를 찾아 공부하고 전문가를 만난다. 경남센터에서 뉴질랜드 전문 상담사, 국내 대학 교수, 언론인이 참석한 가운데 도박중독 토론회도 가졌다. 곧 도교육청을 찾아 박 교육감과 대책도 논의할 계획이다.

윤 의원은 “‘마약 피자’처럼 마약을 앞에 붙인 떡볶이, 김밥, 치킨 등의 자극적인 용어가 범람하면서 청소년에게 ‘마약’에 대한 친근감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이런 용어 퇴치 운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마약 관련 법률의 강화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그는 “청소년을 포함한 경남도민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해지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도박 중독#청소년 도박#범죄예방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