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홍길동이 내 끼를 키웠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故신동우 화백 아들 신찬섭씨 광고계 ‘미다스 손’으로 부친타계 20주년 맞아 추모 페이스북 열어 만화 전시

신찬섭 제일기획 캠페인팀장.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신찬섭 제일기획 캠페인팀장.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만화 ‘홍길동’과 커피 음료 ‘T.O.P’ 광고의 연결 고리는 드라마 ‘미생’이다? 언뜻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을 하는 이가 있다. 바로 ‘풍운아 홍길동’을 그린 고(故) 신동우 화백(1936∼1994)의 아들 신찬섭 씨(48)다. 그는 제일기획의 광고기획 부서인 캠페인팀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맥심’과 ‘T.O.P’, ‘카누’ 등 유명 커피 제품의 광고가 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어려운 시기라 ‘홍길동’ 같은 영웅이 그리운가 봐요. 많은 사람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오는 것을 보고 놀랐어요.”

5일 서울 용산구 제일기획 본사에서 기자와 만난 신 씨는 아버지 신 화백의 이야기부터 꺼냈다. 그는 부친의 20주기를 기념해 지난해 12월 중순 아버지 명의로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chadolbawee)를 개설했다. 페이스북의 주요 내용은 신 화백이 생전에 그렸던 작품과 그의 사진들. 한 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벌써 1000명이 넘는 사람이 ‘좋아요’ 버튼을 눌렀다.

“사실 살아 계셨을 때 아버지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어요. 식당에 가면 주인이 돈을 못 내게 할 정도였고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 길을 가다가도 사인을 해 주는 일이 수두룩했습니다.”

신 화백은 한국 만화계의 거장으로 꼽힌다. 우리나라 최초의 장편 만화인 ‘풍운아 홍길동’은 1966년부터 4년간 소년조선일보에 1200회 연재됐다. 1969년에는 고인의 친형인 신동헌 감독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3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신 화백은 젊은 세대에게도 ‘천하장사 소시지’ 포장 그림의 작가로 기억되고 있다.

신 씨는 “아버지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노래를 듣거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느낀 것을 즉석으로 그림으로 그려 내셨어요. 그런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라며 부친을 회고했다.

부전자전(父傳子傳)이라고 했던가. 신 씨는 만화가 아버지의 창의성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그는 제일기획에서 잇달아 히트 광고를 만들어 내며 ‘미다스의 손’으로 꼽혀 왔다. 신 씨는 특히 ‘내 안에 널 새겨 넣고 있어’와 같은 카피로 많은 여성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T.O.P 커피 광고에 자신의 노력이 숨겨져 있다고 했다. 군 제대 후 활동이 없던 배우 원빈을 고른 것도, 신인을 쓰자는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신민아를 고집한 것도 그였다. 로맨틱한 제품 이미지를 강조하기에는 두 사람이 최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드라마 ‘미생’에 등장한 맥심 커피의 간접광고(PPL)를 성공적으로 기획해 내기도 했다. “뭐하는 거야? 가을 타?”란 선배의 질문에 주인공 장그래가 “커피 탑니다”라고 답하는 대사는 사실 맥심의 광고 카피다. 이런 재치에 재미를 느낀 수많은 시청자가 ‘미생 속 PPL 찾기’에 나서기도 했다.

신 씨는 “인연이 참 희한하다”고 했다. “미생이 사실 만화(웹툰)였잖아요. 홍길동이 만화에서 영상(영화)으로 된 우리나라 시초 작품 아닌가요. 그래서 제 광고가 잘됐나 봅니다.” 뿔테안경 속의 눈이 웃고 있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홍길동#신찬섭#신동우 화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