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 국민 75% “안보 보장되면 휴전 동의”
우크라이나 국민 4명 중 3명은 강력한 안전 보장을 조건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우선 당면 과제로 ‘영토 회복’을 꼽는 국민은 3명 중 1명이 그쳤다.31일(현지 시간) 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조사 기관 ‘레이팅 그룹’의 최근 여론조…
- 2025-09-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크라이나 국민 4명 중 3명은 강력한 안전 보장을 조건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우선 당면 과제로 ‘영토 회복’을 꼽는 국민은 3명 중 1명이 그쳤다.31일(현지 시간) 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조사 기관 ‘레이팅 그룹’의 최근 여론조…

미국의 전직 척추 지압사가 이혼 소송 과정에서 아내에게 납이 섞인 비타민을 장기간 먹인 혐의로 종신형을 선고받았다.지난달 28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미국 앨라배마주에서 척추 지압사로 근무했던 브라이언 토머스 만(36)이 지난달 27일 법원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았다고 보도했다.토머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팔레스타인 여권 소지자에 대한 거의 모든 유형의 방문 비자 승인을 전면적으로 중단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복수의 미국 관리를 인용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NYT에 따르면 국무부는 18일 모든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에 전보를 보내 팔레스타인 여권만을 소지한…

세계적 셰프 고든 램지가 피부암 수술 사실을 공개하며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기저세포암의 특징과 예방법도 주목된다.

한국이 9월 한 달 동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 역할을 수임한다.31일(현지 시간) 유엔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국은 8월 파나마에 이어 9월 의장국이 된다. 지난해 6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한국은 2024~2025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맡고 있다.상임·비상임이사국이 로테이션…

루디 줄리아니(81) 전 뉴욕시장이 뉴햄프셔주에서 자동차 사고를 당해 척추 골절을 비롯한 여러 가지 부상을 입었다고 그의 대변인이 8월 31일 (현지시간) 발표했다. 사고가 발생한 것은 토요일인 30일 저녁이었으며 트럭 한대가 고속도로에서 줄리아니의 승용차 뒤를 받았다고 그의 경호팀장…
![이번주 고용지표 발표하는 미국…연준 기준금리 인하 여부 가늠자[D’s 위클리 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01/132286831.1.jpg)
이번 주 국내외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칠 이벤트를 미리 알아보는 동아일보 경제부의 D’s 위클리 픽입니다.이번 주에는 미국의 고용 지표 발표를 통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노동부가 3일(현지 시간) ‘7월 구…

북유럽 국가 아이슬란드가 ‘2025년 세계에서 가장 평화로운 나라’로 선정됐다. 한국은 41위, 북한은 149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호주 싱크탱크 경제평화연구소(IEP)의 ‘세계평화지수 2025’ 보고서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

홍대에서 외국인 관광객에게 접근하는 ‘홍대가이’ 영상이 화제다. 관광객들은 실제로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증언하며 안전 관광 이미지에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항소법원의 (관세 무효) 판결은 백악관에 큰 타격을 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의제의 상당 부분을 가로막을 수 있다.” 미국 워싱턴의 연방순회항소법원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을 들어 올 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미 카터 전 행정부 시절인 1977년 제정된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을 근거로 올 4월 2일 전 세계에 상호관세를 부과했다. 주요국에 대한 미국의 무역적자가 상당해 국…
![[단독]美 “우리가 제일 부강한데 왜 돈을 빌리겠냐”… 정상회담전 3500억달러 직접 투자 압박 높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01/132291825.1.jpg)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이 3500억 달러(약 490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펀드를 둘러싸고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 투자펀드가 대부분 대출(loan)과 보증(guarantee)으로 이뤄졌다는 입장이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직접 투자(invest)로 보고 있어 …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를 재편하려는 자리다.”지난달 31일, 이달 1일 양일간 중국 베이징 인근 톈진에서 열리는 반(反)서방 성격의 다자기구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의 ‘제2차 세계대전 승리 80주년 열병식’을 두고 미 뉴욕타임스(NYT…

조현 외교부 장관(사진)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3일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을 두고 “북한이 러시아의 한계를 알고, 다소 소원해진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시킬 기회를 보고 있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31일 방송에 출연해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오는 계기가 될 수 있…

“무엇을 더 준비할까요? 음료수도 사다놔야겠네요.”지난달 30일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의 주중국 북한대사관 앞. 인공기 배지를 단 사람들이 ‘2인 1조’로 대사관 주변을 순찰하며 이런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대사관의 한 여성 직원은 출입구의 대형 철문에 물을 뿌리고 청소에 한창이었다.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55)가 유명 패션지 ‘배니티 페어’ 표지 모델로 검토됐으나 편집진의 내부 반발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정치 성향에 따라 멜라니아 여사가 모델로 나오는 가상 표지 이미지를 게시해 지지를 밝히거나, 반대로 이를 조롱하고 비…

미국 워싱턴 연방순회항소법원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 부과한 상호관세의 근거로 삼은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을 두고 “IEEPA가 국가 비상사태에 대응해 여러 조치를 취할 권한을 대통령에게 부과하지만 관세, 과세 권한 등은 …

중국과 러시아가 주도하는 반(反)서방 성격의 다자기구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가 31일 중국 베이징 인근 톈진에서 개막했다. 9월 1일까지 양일간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등이 참석한다. 특히 푸틴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의원 수당을 철폐하라! 국회를 해산하라!”인구 약 2억8000만 명으로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가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반(反)정부 시위로 휘청이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9월부터 하원의원 580명에게 월 5000만 루피아(약 423만 원)가 넘는 주택 수당을 지급한 사…

“푸틴이 또 트럼프를 가지고 논 것이나 다름없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식에 미온적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푸틴 대통령이 같은 달 15일 미국 알래스카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났을 때는 곧 종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