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한테 국악 가르치려 ‘학습용 합주곡’ 1000여곡 만들었어요”
“국악기 5대 이상이 쓰인 웅장한 합주곡을 만들어 줘.”최근 기자가 구글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음악 창작 플랫폼인 ‘뮤직FX’에 이렇게 입력하니, 국악은커녕 일본 전통극 가부키에서 들어봤음 직한 음악이 튀어나왔다. 일본 고유 악기인 ‘오쓰즈미(大鼓)’ 특유의 경쾌한 타음이 낯선 장…
- 5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악기 5대 이상이 쓰인 웅장한 합주곡을 만들어 줘.”최근 기자가 구글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음악 창작 플랫폼인 ‘뮤직FX’에 이렇게 입력하니, 국악은커녕 일본 전통극 가부키에서 들어봤음 직한 음악이 튀어나왔다. 일본 고유 악기인 ‘오쓰즈미(大鼓)’ 특유의 경쾌한 타음이 낯선 장…

배우 신민아 씨(41)와 김우빈 씨(36)가 공개 연애 10년 만에 결혼식을 올리고, 그를 기념해 소외계층을 위해 거액을 기부했다.신 씨와 김 씨의 소속사 에이엠엔터테인먼트는 20일 “두 사람이 한림화상재단과 서울아산병원, 좋은벗들 등에 총 3억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두 사람은 이…

레오 14세 교황이 20일 곽진상 신부(세례명 제르마노·61)를 수원교구 보좌 주교로 임명했다고 주한교황대사관이 밝혔다. 곽 주교 임명자는 경기 수원 출생으로, 가톨릭대 신학대를 졸업하고 1993년 2월 사제품을 받았다. 수원교구 중앙 본당 보좌신부를 시작으로 분당성요한 본당, 조원동…
![갱년기를 버티게 할 음식, 힘들게 할 음식[정세연의 음식처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1/133001593.1.jpg)
“갱년기 증상이 왜 나만 이렇게 심할까.”같은 시기를 지나는데도 누군가는 비교적 담담하게 넘기고, 누군가는 얼굴이 달아오르고 잠을 설치며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탄다. 땀이 쏟아지고 관절이 쑤시고 이유 없는 우울감이 몰려오면 “내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갱년기의 출발점…

➀외딴 시골에 혼자 사는 아버지의 집을 찾은 남매 ➁가까운 곳에 살면서도 1년에 한 번 엄마를 찾는 자매 ➂부모 사망 후 둘만 남게 된 쌍둥이 남매영화 ‘파더 마더 시스터 브라더’는 이 세 가지의 이야기를 모아 만든 3부작 옴니버스 작품이다. 미국 독립영화계를 대표하는 짐 자무시 감독…

“‘쇠귀에 경 읽기’라도…흔적은 남지 않겠습니까.”경남 밀양 송전탑 건설, 대규모 정리해고로 시작된 쌍용차 사태 등 과거 대규모 사회적 갈등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던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가 내년 3월 국회에서 ‘화쟁(和諍)’을 주제로 대규모 세미나를 개최한다. 사회적…
![“먼지인 줄 알고 만졌더니?” 서랍 구석 ‘해충 배설물’ 습격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19/133001422.3.png)
서랍은 먼지와 피지가 쌓이기 쉬운 구조로 집먼지진드기가 번식하기 쉽다. 청소 전문가가 권하는 서랍 위생 관리법을 정리했다.

“윤석화 선생님은 연극이란 ‘대답될 수 없는 대답을 던지는 예술’이라 말하며 관객에게 질문을 건네고, 그 질문이 삶 속에서 계속 이어지길 바랐습니다.”21일 오전 서울 대학로 옛 정미소 극장(한예극장) 마당에서 열린 고(故) 윤석화 배우의 노제에서 길해연 한국연극인복지재단 이사장이 “…
![또 ‘라스트 크리스마스’?…이번엔 K-캐롤로 바꿔볼까 [트렌디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18/132991628.3.jpg)
매년 듣던 클래식 캐롤이 지겹다면 주목. 데이식스, 청하, 프로미스나인부터 변우석·박은빈까지, 올겨울 즐기기 좋은 K-캐롤을 소개한다.

코미디언 김수용이 급성심근경색에서 회복한 이후 사람들이 자신의 귓불만 본다고 했다.김수용은 21일 유튜트 채널 조동아리에 나와 귓불에 관한 얘기를 했다.김용만은 “귓불이 김수용의 검색어”라고 말했다.지난달 김수용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촬영 중 쓰러져 이송됐을 때, 일각에선 김수용 귓불에 …
![“보풀 없애려다 ‘구멍’ 뻥”…옷 아래 ‘이것’ 깔고 깎아야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16/132973814.3.png)
세탁 전문가들이 옷에 구멍을 내거나 질감을 망가뜨리는 잘못된 보풀 제거 방식에 대해 경고했다. 면도기, 눈썹칼을 쓰는 절삭 방식은 니트와 면티에 효과적이지만, 기모 코트나 잠바에는 절대 사용해선 안 되며 마찰력으로 긁어내야 한다. 보풀 방지를 위해서는 의류를 뒤집어 울 코스로 세탁하고…

다비치 강민경이 이른바 ‘주사이모’와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 “전혀 무관하다”고 했다.강민경은 20일 소셜미디어에 “최근 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댓글로 저와 관계가 없는 일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어 조심스럽게 말씀드린다”며 “SNS 특성상 어떤 분들이 제 계…

배우 김우빈(36)과 신민아(41)가 10년 간의 열애 끝에 20일 부부의 연을 맺었다.업계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비공개로 결혼식을 올렸다.주례는 김우빈이 비인두암 투병 당시 의지했던 사람 중 한 명으로 알려진 법륜스님이 맡았다.축가는 당초 그룹 엑소 …

배우 김우빈(36)과 신민아(41) 결혼식 주례는 법륜스님이 했다. 축가는 도경수를 대신해 카더가든이 했다.20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열린 두 사람 결혼식은 이렇게 치러졌다. 법륜스님은 김우빈이 비인두암 투병 당시 의지했던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한다…
![[단독]美 디즈니 손잡은 네이버웹툰…“K콘텐츠 IP 파이프라인으로 글로벌 플랫폼 도약”[테크챗]](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19/133001896.1.png)
동아일보 IT사이언스팀 기자들이 IT, 과학, 우주, 바이오 분야 주목할만한 기술과 트렌드, 기업을 소개합니다. “이 회사 뭐길래?”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테크 기업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세상을 놀라게 한 아이디어부터 창업자의 요즘 고민까지, 궁금했던 그들의 모든 것을 파헤칩니다.20…

국내 국민 4명 중 3명이 일상적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챗GPT가 과반 점유율로 선두를 유지하는 가운데 구글의 제미나이(Geminai)가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2025년 하반기 이동통…

한류그룹 ‘빅뱅’ 멤버 겸 솔로가수 지드래곤(G-DRAGON·권지용)이 ‘2025 제17회 멜론 뮤직 어워드’(MMA 2025) 주인공이 됐다.지드래곤은 20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MMA 2025’에서 대상 3개 부문을 포함해 7관왕을 안았다. 정규 3집 ‘위버멘…

MC 붐(43·이민호)이 두 아이 아빠가 된다.붐은 20일 서울 여의도동 KBS 신관 공개홀에서 열린 ‘2025 KBS 연예대상’에서 ‘올해의 예능인상’을 받았다. “KBS에 올 때마다 좋은 일이 생긴다”며 “지난번 수상할 때는 첫째가 생겼고, 지금은 둘째가 뱃속에 잘 자라고 있다. …

구독자 263만 명을 보유한 먹방 유튜버 나름(본명 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학교 폭력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털어놨다.나름은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몇년 전 ‘프로듀스 101’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는데 익숙한 얼굴을 발견했다. 참가자가 내 학…

그룹 ‘엠블랙’ 미르가 결혼 소식을 전했다.미르는 2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조심스럽게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어 이렇게 글을 남긴다. 소중한 인연을 만나 부부의 연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이어 “그동안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